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가. 자기조절력 16
나. 사회성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숲 체험 활동 18
2. 자기조절력 23
3. 사회성 27
III. 연구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연구 도구 32
가. 자기조절력 32
나. 사회성 33
3. 연구절차 34
가. 숲 체험 활동 구안 36
나. 교사교육 37
다. 사전검사 37
라. 실험처치 39
마. 사후검사 43
4. 자료분석 43
IV. 연구결과 및 해석 44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44
가.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45
나.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인지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51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55
(1) 자율성 56
(2) 협동성 57
(3) 상호작용 58
(4) 조망수용능력 60
V. 논의 및 결론 62
1. 논의 62
참고문헌 66
부록 71
부록 1. 유아의 자기 조절력 평정도구 72
부록 2. 유아의 사회성 발달 척도 76
부록 3. 실험집단의 활동안 78
Abstract 90
〈표III-1〉 연구대상 유아의 사례수와 평균월령 비교 31
〈표III-2〉 자기 조절력 평가 척도의 구성요인 및 신뢰도 계수 33
〈표III-3〉 유아의 사회성 발달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신뢰도 34
〈표III-4〉 선정된 숲 체험 활동 36
〈표III-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조절력에 대한 사전점수 비교 38
〈표III-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성에 대한 사전점수 비교 39
〈표III-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하루일과 운영 40
〈표III-8〉 실험집단의 숲 체험 활동 내용 41
〈표III-9〉 실험집단의 활동안 42
〈표IV-1〉 '전체 자기조절력'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비교 44
〈표IV-2〉 '정서조절력'에 대한 집단간 평균 비교 46
〈표IV-3〉 '정서인식하기'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비교 47
〈표IV-4〉 '정서억제하기'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비교 48
〈표IV-5〉 '대처하기'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비교 50
〈표IV-6〉 '인지조절력'에 대한 집단간 평균 비교 51
〈표IV-7〉 '계획하기'에 대한 집단간 평균 비교 52
〈표IV-8〉 '점검 및 평가하기'에 대한 집단간 평균 비교 54
〈표IV-9〉 '전체 사회성'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비교 55
〈표IV-10〉 '자율성'에 대한 집단간 평균 비교 56
〈표IV-11〉 '협동성'에 대한 집단간 평균 비교 57
〈표IV-12〉 '상호작용'에 대한 집단간 평균 비교 59
〈표IV-13〉 '조망수용능력'에 대한 집단간 평균 비교 60
[그림III-1] 숲 체험 활동 적용 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진행 절차 35
[그림IV-1] '전체 자기조절력'에 대한 집단간 비교 45
[그림IV-2] '정서조절력'에 대한 집단간 비교 46
[그림IV-3] '정서인식하기' 에 대한 집단간 비교 48
[그림IV-4] '정서억제하기' 에 대한 집단간 비교 49
[그림IV-5] '대처하기'에 대한 집단간 비교 50
[그림IV-6] '인지조절력'에 대한 집단간 비교 52
[그림IV-7] '계획하기'에 대한 집단간 비교 53
[그림IV-8] '점검 및 평가하기'에 대한 집단간 비교 54
[그림IV-9] '전체 사회성'에 대한 집단간 비교 56
[그림IV-10] '사회성'에 대한 집단간 비교 57
[그림IV-11] '협동성'에 대한 집단간 비교 58
[그림IV-12] '상호작용'에 대한 집단간 비교 59
[그림IV-13] '조망수용능력'에 대한 집단간 비교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