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가. 어린이집의 질 16
II. 이론적 배경 18
1. 평가인증제도의 이해 18
가. 평가인증제도의 필요성 18
나. 평가인증제도의 개념과 목적 20
다. 평가인증제도의 도입배경 및 추진경과 23
라.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과 현황 24
2. 평가인증의 운영체계 28
가. 평가인증 운영체계 28
나. 평가인증 지표 30
3. 평가인증제도에 관한 선행 연구 34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39
3. 연구절차 40
4. 자료분석 42
IV. 연구결과 및 해석 43
1.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및 실태 43
1) 평가인증제도에 대한 인지정도 43
2) 평가인증 신청 동기 44
3) 평가인증 신청 권면의향 45
4) 평가인증 신청 권면 이유 46
5) 평가인증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실태 47
6) 3차 평가인증에 대한 충분한 이해 48
7) 3차 지표의 합리적으로 구성 49
8) 3차 평가인증지표의 현장 적용의 난이도 50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준비과정에 대한 인식 및 실태 51
1) 평가인증 준비과정 중 보육교사의 1일 근무시간 51
2) 평가인증 준비과정 중 가장 힘들었던 점 53
3) 평가인증 지표에서 가장 먼저 준비하기 시작한 영역 55
4) 평가인증 지표에서 가장 개선하기 힘들었던 영역 55
5) 평가인증 지표에서 개선기간이 가장 오래 걸린 영역 57
6) 평가인증 지표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영역 58
7) 평가인증 지표에서 보육의 질과 가장 밀접한 영역 59
3. 어린이집 평가인증 종료 후의 인식 및 실태 60
1) 평가인증제도에 대한 만족 60
2) 평가인증제도의 불만족 이유 61
3) 평가인증 결과에 대한 만족 62
4) 3년의 평가인증 유효기간에 대한 인식 63
5) 3년 이후 평가 재인증 신청유무에 대한 인식 64
6) 평가 재인증 신청하지 않을 이유 65
7) 평가인증 후 달라진 점 65
8) 평가인증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 성취 66
9) 평가인증이 평가인증지표의 질 향상에 도움 67
10) 평가인증 통과사실이 학부모들의 어린이집 선택에 미친 영향 75
11) 평가인증 통과사실이 어린이집 홍보에 미친 영향 76
V. 논의 및 제언 78
1. 논의 78
2. 제언 84
참고문헌 86
부록 92
Abstract 99
〈표 II-1〉 2012년 시 도별 평가인증 통과 현황 25
〈표 II-2〉 2013년 10월 말 어린이집 유형별 평가인증 유지 현황 26
〈표 II-3〉 평가인증 받은 전체어린이집 평균점수 27
〈표 III-1〉 연구대상 현황 39
〈표 III-2〉 질문지 영역 및 문항수 40
〈표 IV-1〉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제도에 대한 인지정도 비교 43
〈표 IV-2〉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 신청동기 비교 45
〈표 IV-3〉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 신청 권면의향 비교 46
〈표 IV-4〉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 신청 권면 이유 비교 47
〈표 IV-5〉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비교 48
〈표 IV-6〉 배경변인에 따른 3차 평가인증에 대한 충분한 이해 49
〈표 IV-7〉 배경변인에 따른 3차 지표의 합리적으로 구성 50
〈표 IV-8〉 배경변인에 따른 3차 지표의 난이도 수준 51
〈표 IV-9〉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 준비과정 중 보육교사의 1일 근무시간 53
〈표 IV-10〉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 준비과정 중 가장 힘들었던 점 53
〈표 IV-11〉 배경변인에 따른 가장 먼저 준비하기 시작한 영역 55
〈표 IV-12〉 배경변인에 따른 가장 개선하기 힘들었던 영역 56
〈표 IV-13〉 배경변인에 따른 개선기간이 가장 오래 걸린 영역 57
〈표 IV-14〉 배경변인에 따른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영역 58
〈표 IV-15〉 배경변인에 따른 보육의 질과 가장 밀접한 영역 59
〈표 IV-16〉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제도에 대한 만족 60
〈표 IV-17〉 배경변인에 평가인증제도의 불만족 이유 61
〈표 IV-18〉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 결과에 대한 만족 62
〈표 IV-19〉 배경변인에 따른 3년의 평가인증 유효기간에 대한 인식 63
〈표 IV-20〉 배경변인에 따른 3년 이후 평가 재인증 신청유무에 대한 인식 64
〈표 IV-21〉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 재인증 신청하지 않을 이유에 대한 인식 65
〈표 IV-22〉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 후 달라진 점에 대한 인식비교 66
〈표 IV-23〉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 성취 67
〈표 IV-24〉 배경변인에 따른 보육환경의 질 향상에 도움을 미친 정도 68
〈표 IV-25〉 배경변인에 따른 운영관리 영역의 질 향상에 대한 인식비교 69
〈표 IV-26〉 배경변인에 따른 보육과정 영역의 질 향상에 대한 인식비교 70
〈표 IV-27〉 배경변인에 따른 상호작용 영역의 질 향상에 대한 인식비교 71
〈표 IV-28〉 배경변인에 따른 건강과 영양 영역의 질 향상에 대한 인식비교 72
〈표 IV-29〉 배경변인에 따른 안전 영역의 질 향상에 대한 인식비교 73
〈표 IV-30〉 배경변인에 따른 가족/지역사회와의 협력영역의 질 향상 인식비교 74
〈표 IV-31〉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 결과가 학부모들의 시설선택에 미친 영향 75
〈표 IV-32〉 배경변인에 따른 평가인증 통과사실이 어린이집 홍보에 미친 영향 77
[그림II-1]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28
[그림III-1] 연구절차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