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1) 유아교육기관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유아교육의 중요성 17
2. 사회적 변화 19
가. 가족구조의 변화 19
나. 저출산 24
다. 취업모 증가 27
라. 사회 변화와 유아교육 30
3. 유아교육기관 유형 30
가. 유치원 32
나. 보육시설 32
4. 유아교육기관의 질 33
가.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환경 34
나. 교육 과정 37
다. 부모교육 37
5. 선행연구고찰 38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연구도구 45
3. 연구절차 46
4. 자료처리 및 분석 47
IV. 연구결과 48
1.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선택과정에서의 차이 48
1) 유아교육기관 선택 시 정보의 출처 48
2) 유아교육기관 선택 시 애로사항 49
3) 유아교육기관 선택시 우선 고려사항 51
4) 자녀를 유아교육기관에 보내는 이유 51
5)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만족 53
6) 선호하는 유아교육기관 유형 54
7) 선택한 유아교육기관의 선호 이유 55
8) 유아교육기관 입학 적정연령 56
9) 자녀를 유아교육기관에 보낸 연령 57
10) 선호하는 교사 연령 58
11) 선호하는 교사의 학력 59
2.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의 차이 60
1) 유아교육기관에 내는 교육비 부담주체 60
2)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시간과 급식형태 61
3)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운영측면의 우선순위 61
4)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환경 62
5)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63
6) 유아교육기관에서 구비해야 할 교재교구 64
7)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의 자질 65
8)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의 자질 66
9)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의 바람직한 교사상 66
10)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참여)의 필요성 67
1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참여)이 필요한 이유 68
1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참여) 방법 69
13)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참여) 내용 70
14) 유아교육기관의 중심 교육과정 71
15) 유아교육기관에 바라는 프로그램 71
16) 유아교육기관에서 자녀가 받기를 원하는 교육 내용 72
17) 교수학습방법 73
V. 논의 및 결론 75
1. 논의 및 결론 75
가.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선택과정에서의 차이 75
나.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의 차이 77
참고문헌 80
부록 83
Abstract 90
〈표II-1〉 미혼자의 혼인가치관 21
〈표II-2〉 이혼건수 및 혼인지속 기간에 따른 이혼 비중 22
〈표II-3〉 평균 초혼 및 재혼연령 23
〈표II-4〉 외국인과의 혼인 24
〈표II-5〉 합계출산율 및 연령별 출산율 26
〈표II-6〉 자녀 1인당 월평균 양육비 26
〈표II-7〉 여성 경제활동 참여 증가율 27
〈표II-8〉 성별 및 연령대별 맞벌이 가구 29
〈표II-9〉 시설 및 운영주체에 따른 보육시설 32
〈표II-10〉유아교육의 질적 요인 34
〈표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44
〈표III-2〉 질문지의 내용 및 문항 45
〈표IV-1〉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선택시 정보출처 비교 49
〈표IV-2〉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선택시 애로사항 비교 50
〈표IV-3〉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 선택시 우선 고려사항 비교 51
〈표IV-4〉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에 보내는 이유 비교 52
〈표IV-5〉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만족도 비교 53
〈표IV-6〉 배경변인에 따라 선호하는 유아교육기관 유형 비교 54
〈표IV-7〉 배경변인에 따른 선택한 유아교육기관 선호 이유 비교 55
〈표IV-8〉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 입학 적절한 연령 비교 56
〈표IV-9〉 배경변인에 따른 자녀를 유아교육기관에 보낸 연령 비교 57
〈표IV-10〉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교사의 연령에 대한 인식 비교 58
〈표IV-11〉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연령에 대한 인식 비교 59
〈표IV-12〉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학력에 대한 인식 비교 59
〈표IV-13〉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교육비 부담주체에 대한 인식비교 60
〈표IV-14〉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시간과 급식형태 비교 61
〈표IV-15〉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운영 우선순위에 대한 인식 62
〈표IV-16〉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 비교 62
〈표IV-17〉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식비교 64
〈표IV-18〉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교구에 대한 인식 비교 64
〈표IV-19〉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의 자질에 대한 인식비교 65
〈표IV-20〉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비교 66
〈표IV-21〉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인식비교 67
〈표IV-22〉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비교 67
〈표IV-23〉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 비교 69
〈표IV-24〉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적절한 부모교육 방법 비교 69
〈표IV-25〉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인식 비교 70
〈표IV-26〉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비교 71
〈표IV-27〉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에 바라는 프로그램 비교 72
〈표IV-28〉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에 원하는 교육내용 비교 73
〈표IV-29〉 배경변인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인식 비교 74
〈그림II-1〉 출생아 수 및 합계 출산율 25
〈그림II-2〉 맞벌이 가구 비율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