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4
3. 연구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5
5.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휘트니스 센터 18
1) 휘트니스 센터의 개념 18
2) 휘트니스 센터의 분류 19
2. 관계마케팅 21
1) 관계마케팅 정의 22
2) 관계마케팅의 특성 24
3) 관계마케팅 실행요인 25
3. 고객만족 30
1) 고객만족의 정의 30
4. 소비행동 34
1) 소비행동의 정의 34
2) 재 구매 의도 35
3) 구전효과 36
5. 선행연구 37
1) 관계마케팅 37
2) 고객만족 38
3) 소비행동 39
III.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조사 도구 4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2) 관계마케팅 측정도구 45
3) 고객만족 측정도구 45
4) 소비행동 측정도구 46
3.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46
1) 조사도구의 타당도 46
2) 조사도구의 신뢰성 50
4. 조사방법 51
5. 자료처리방법 51
IV. 연구결과 53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 차이 53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53
2) 연령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54
3) 학력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56
4) 결혼유무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57
5) 직업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59
6) 월평균소득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62
7) 이용유형 형태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64
8) 참여기간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65
9) 운동횟수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68
10) 운동시간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69
2. 관계마케팅과 고객만족의 관계 71
1)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71
2) 관계마케팅과 고객만족의 관계 72
3. 관계마케팅과 소비행동과의 관계 75
1)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75
2) 관계마케팅과 소비행동과의 관계 76
4. 고객만족과 소비행동과의 관계 78
1)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78
2) 고객만족과 소비행동과의 관계 79
V. 논의 81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 차이 81
2. 관계마케팅과 고객만족의 관계 85
3. 관계마케팅과 소비행동과의 관계 87
4. 고객만족과 소비행동과의 관계 88
VI. 결론 및 제언 90
1. 결론 90
2. 제언 92
참고문헌 94
Abstract 103
부록 1 107
표 1. 스포츠센터의 분류 20
표 2. 선행연구에 따른 관계마케팅 정의 23
표 3. 거래마케팅과 관계마케팅 특성비교 25
표 4.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표 5. 설문지의 주요구성지표 및 구성 내용과 문항수 44
표 6. 관계마케팅 요인분석 결과 47
표 7. 고객만족 요인분석결과 48
표 8. 소비행동 요인분석결과 49
표 9. 조사도구의 신뢰성 분석 50
표 10. 성별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53
표 11. 연령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55
표 12. 학력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56
표 13. 결혼유무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58
표 14. 직업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60
표 15. 월평균소득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62
표 16. 이용유형 형태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64
표 17. 참여기간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66
표 18. 운동횟수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68
표 19. 운동시간에 따른 관계마케팅, 고객만족, 소비행동의 차이 70
표 20. 관계마케팅과 고객만족의 상관관계 72
표 21. 관계마케팅이 지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73
표 22. 관계마케팅이 편리성만족에 미치는 영향 74
표 23. 관계마케팅이 직원만족에 미치는 영향 74
표 24. 관계마케팅이 프로그램만족에 미치는 영향 75
표 25. 관계마케팅과 소비행동의 상관관계 76
표 26. 관계마케팅이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표 27. 관계마케팅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77
표 28. 고객만족과 소비행동의 관계 78
표 29. 고객만족이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 30. 고객만족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80
그림 1. 연구의 모형 14
그림 2. 고객만족의 선행 및 결과 변인 구조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