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약어 정리 11
제1장 개론 12
1.1. 자격증의 실태 13
1.1.1. 자격증 취득 목적 13
1.1.2. 자격증 취득 시 우대 현황 14
1.2. SW 교육의 실태 15
1.2.1. SW 교육의 정의 16
1.2.2. SW 교육의 진행 방향 16
제2장 관련 현황 19
2.1. 자격증의 종류 19
2.1.1. ITQ 자격증 19
2.1.2. 정보처리기능사 21
2.1.3. MOS 자격증 23
2.2. 정부지원 자격증 취득 24
2.2.1. 학교 지원 24
2.2.2. 회사 지원 26
2.3. SW 교육 현황 28
2.3.1. 우리나라 SW 교육 28
2.3.2. 선진국 SW 교육 29
제3장 본론 32
3.1. 효율적인 자격증 취득 방법 32
3.1.1. 초·중·고등학생별 선호 자격증 32
3.1.2. 효율적인 초·중·고등학생별 자격증 취득 방법 36
3.1.3. 설문조사 분석 39
3.2. 효율적인 SW 교육 방법 48
3.2.1. 초등학생 스크래치 교육 48
3.2.2. 설문조사 분석 54
제4장 결론 58
참고문헌 61
[표 1.1] 자격증 취득의 목적 13
[표 1.2] 통신·정보 처리 분야 자격증 가산비율 표 14
[표 1.3] 국가기술자격증 가산비율 표 15
[표 1.4] 국가기술자격증 중복 인정 비율 표 15
[표 1.5] 2015년 교육과정 개편안 17
[표 2.1] 항목별 성취도 분석 표 20
[표 2.2] ITQ 운영 목표 21
[표 2.3] 정보처리기능사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22
[표 3.1] 정보처리기능사 나이별 필기 응시율과 합격률 34
[표 3.2] 정보처리기능사 나이별 실기 응시율과 합격률 35
[표 3.3] 초·중·고등학생별 선호 자격증 35
[표 3.4] 보상제 적용에 따른 합격률 비교 37
[표 3.5] 장·단기 프로그램에 따른 합격률 비교 38
[표 3.6] 설문조사 목록 39
[표 3.7] REX media 교재 교안 49
[표 3.8] 스크래치 교육 연간 운영계획서 (3~4월) 50
[표 3.9] 팀 프로젝트 수업 적용 단계 표 52
[그림 1.1] SW 교육 목적 18
[그림 2.1] 한국폴리텍대학 대구캠퍼스 신입생 모집 공고 25
[그림 2.2] 국비지원 실업자·재직자별 프로그램 종류 26
[그림 2.3] 내일배움카드제 대상 프로그램 27
[그림 2.4] K-12 교육과정 분류 30
[그림 3.1] 국가공인자격의 국제IT자격 ICDL 통합인증 33
[그림 3.2] 초등학생 수업 전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40
[그림 3.3] 중학생 수업 전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41
[그림 3.4] 고등학생 수업 전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42
[그림 3.5] 초·중·고등학생 수업 전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43
[그림 3.6] 초등학생 교육 전/후 비교 그래프 44
[그림 3.7] 중학생 교육 전/후 비교 그래프 45
[그림 3.8] 고등학생 교육 전/후 비교 그래프 46
[그림 3.9] 초·중·고등학생 수업 종료 후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47
[그림 3.10] 스크래치 교육 개별 지도 모습 51
[그림 3.11] 토론 수업 적용 단계 구조도 53
[그림 3.12] 스크래치 교육 수강생 54
[그림 3.13] 초등학생 스크래치 수업 전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55
[그림 3.14] 기존 스크래치 교육 후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55
[그림 3.15] 제시한 수업 방법 적용 후 설문조사 결과 그래프 56
[그림 3.16] 제시 방법 적용 전, 후 결과 비교 그래프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