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무첨가 마케팅 15
2.2. 전망이론(Prospect theory) 17
2.3. 조절초점 19
2.4. 소비자의 지식수준 23
2.5. 식품첨가물 27
2.6. 후광효과(halo effect) 28
2.7. 광고태도 31
제3장 연구 설계 33
3.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3
3.1.1. 연구모형 33
3.1.2. 가설 설정 34
제4장 실증분석 40
4.1. 연구 방법 40
4.1.1. 자극물 선정 및 조작적 점검 40
4.1.2. 표본의 특성 및 자료 분석방법 40
4.1.3. 변수의 측정 43
4.1.4.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6
4.2. 가설 검증 48
4.2.1. 가설1의 검증 48
4.2.2. 가설2의 검증 50
4.2.3. 가설3의 검증 53
4.2.4. 가설4의 검증 56
4.2.5. 가설5의 검증 57
4.2.6. 가설6의 검증 58
제5장 결론 60
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0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4
부록 69
[표 2.1] 무첨가 마케팅에 관한 연구 16
[표 2.2] 조절초점에 관한 연구 22
[표 2.3] 지식수준에 관한 연구 26
[표 2.4] 후광효과에 관한 연구 30
[표 4.1] 표본의 특성 42
[표 4.2] 조절초점 측정에 대한 항목 44
[표 4.3] 광고태도 측정에 대한 항목 45
[표 4.4] 신뢰성 검증 46
[표 4.5] 타당성 검증 47
[표 4.6] 메시지 프레이밍별 건강기여도(t-test) 48
[표 4.7] 조절초점의 조절효과(ANOVA) 51
[표 4.8] 조절초점별 첨가물 건강기여도(t-test) 51
[표 4.9] 지식수준의 조절효과(ANOVA) 54
[표 4.10] 지식수준별 첨가물 건강기여도(t-test) 54
[표 4.11] 제품 건강기여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6
[표 4.12] 제품 건강기여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6
[표 4.13]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7
[표 4.14]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7
[표 4.15]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58
[표 4.16] 가설검증의 결과요약 59
[그림 1.1] 소비자의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요인 12
[그림 2.1] 전망이론의 가치함수 그래프 18
[그림 3.1] 연구모형 33
[그림 4.1] 메시지 프레이밍별 건강기여도 (샴푸) 49
[그림 4.2] 메시지 프레이밍별 건강기여도 (발효유) 49
[그림 4.3] 조절초점별 첨가물 건강기여도(샴푸) 52
[그림 4.4] 조절초점별 첨가물 건강기여도(발효유) 52
[그림 4.5] 지식수준별 첨가물 건강기여도(샴푸) 55
[그림 4.6] 지식수준별 첨가물 건강기여도(발효유)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