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4
3. 연구방법과 범위 15
1) 연구방법 15
2) 연구범위 15
4. 연구절차 16
II. 이론 고찰 18
1. 관광영어 개념과 특징 18
1) 관광영어 개념 18
2) 관광영어 특징 22
2. 관광영어 학습동기 23
1) 학습동기 개념 23
2) 학습동기 관련 개념 25
3) 영어 학습동기와 태도 30
4) 영어 학습동기 분류 32
3. 사이버대학교 학습과 동기 38
1) 사이버학습 38
2) 사이버학습동기 전략 40
3) 사이버학습과 ARCS 모형 41
4. Q 방법론 43
1) Q 방법론과 접근 43
2) Q 방법론과 R 방법론의 차이 46
3) Q 방법 적용 선행연구 49
III. 조사 설계 54
1. 조사 방법 54
1) Q 모집단 구성 및 Q 표본 선정 54
2) Q 카드 및 Q 분포도 제작 55
3) P 표본 선정 56
4) 연구기간 및 절차 57
2. 분석 방법 59
1) Q 표본 분류과정 및 방법 59
2) 자료처리 분석 60
IV. 분석결과 및 논의 61
1. 사이버대학교 관광영어 수업의 학습동기 유형 61
2. 사이버대학교 관광영어 수업 학습동기 유형별 특성 64
1) 제1유형: 해외여행형 64
2) 제2유형: 내재적 동기형 66
3) 제3유형: 업무활용형 69
4) 제4유형: 영어실력 향상형 72
3. 사이버대학교 관광영어 수업의 학습동기 유형간 특성 비교 75
4. 각 유형별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들 78
1) 제1유형이 다른 유형에 비해 특히 동의 또는 비동의 하는 진술문 78
2) 제2유형이 다른 유형에 비해 특히 동의 또는 비동의 하는 진술문 79
3) 제3유형이 다른 유형에 비해 특히 동의 또는 비동의 하는 진술문 80
4) 제4유형이 다른 유형에 비해 특히 동의 또는 비동의 하는 진술문 82
5. 사이버대학교 관광영어 교육 학습방법 논의 84
V. 결론 및 제언 91
1. 결론 91
2. 제언 및 한계점 96
참고문헌 97
부록 115
[부록 1] 사이버대학교 수업화면 116
[부록 2] 대상자의 성별, 연령 및 전공, 직업 등에 따른 특성 120
[부록 3] 설문카드 121
[부록 4] Q 진술문 및 질문 문항 125
[부록 5] Principle Components Factor Matrix 128
[부록 6] 각 유형에 대한 진술항목별 표준점수 129
Abstract 130
〈표 1〉 자기결정성에 따른 여섯 가지 학습동기 유형 30
〈표 2〉 Gardner의 AMTB 5개의 구인과 11개의 범주 32
〈표 3〉 사이버학습동기의 구성 범주 42
〈표 4〉 R과 Q 방법론의 비교분석표 49
〈표 5〉 학습동기 변수 및 요인 53
〈표 6〉 유형별 고유치와 변량 61
〈표 7〉 유형별 상관관계 계수 62
〈표 8〉 P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유형별 요인가중치 63
〈표 9〉 제1유형의 진술문과 표준점수 66
〈표 10〉 제2유형의 진술문과 표준점수 69
〈표 11〉 제3유형의 진술문과 표준점수 72
〈표 12〉 제4유형의 진술문과 표준점수 75
〈표 13〉 각 유형이 공통적으로 동의하거나 비동의 한 진술문 76
〈표 14〉 제1유형이 다른 유형에 비해 특히 동의 또는 비동의 하는 진술문 79
〈표 15〉 제2유형이 다른 유형에 비해 특히 동의 또는 비동의 하는 진술문 80
〈표 16〉 제3유형이 다른 유형에 비해 특히 동의 또는 비동의 하는 진술문 82
〈표 17〉 제4유형이 다른 유형에 비해 특히 동의 또는 비동의 하는 진술문 84
[그림 1] 연구절차 17
[그림 2] ELT 나무 21
[그림 3] ARCS 모델의 하위 범주들 43
[그림 4] Q 소팅 분포도 56
[그림 5] 조사 및 분석 방법 절차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