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연구 주제 9
1.3. 논문의 구성 10
1.4.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2
2.1. 코퍼스 언어학 12
2.1.1. 열린 선택 원리와 관용구 원리 13
2.1.2. 결과중심 접근법과 과정중심 접근법 14
2.2. 코퍼스와 초등영어 교과서 16
2.2.1. 교과서 분석 17
2.3. 시제(tense) 18
2.3.1. 비과거시제 19
2.3.2. 과거시제(past) 23
2.4. 상 (aspect) 26
2.4.1. 진행상 (progressive aspect) 27
2.4.2. 완료상 (perfect aspect) 28
2.5. 선행연구 29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1
3.1. 연구 대상 35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7
4.1. 초등영어 교과서 시제와 상의 분포 결과 37
4.2. LSWE 코퍼스 시제와 상의 분포 결과 42
4.3. BNC코퍼스와 완료상 43
V.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1
부록 52
〈표 1〉 분석 대상 교과서 17
〈표 2〉 C5 tagset (동사) 33
〈표 3〉 3학년 시제와 상 분석결과 37
〈표 4〉 4학년 시제와 상 분석결과 38
〈표 5〉 5학년 시제와 상 분석결과 39
〈표 6〉 6학년 시제와 상 분석결과 40
〈표 7〉 3학년-6학년 시제와 상 분석결과 41
〈그림 1〉 CLAWS4 POS Tagger 검색사이트 32
〈그림 2〉 CLAWS4 POS Tagger 분석결과 32
〈그림 3〉 3학년-6학년 시제와 상의 분석결과 42
〈그림 4〉 LSWE 코퍼스 시제와 상 분석 결과 43
〈그림 5〉 BNC코퍼스 원어민 초등학생 학습자의 Spoken에서...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