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1.2. 연구의 절차와 내용 17
II. 교과 연계 주제별 통합 독서 이론 19
2.1. 주제별 통합 독서의 의미와 필요성 19
2.2. 주제별 통합 독서와 통합교육과정 22
2.3. 주제별 통합 독서와 통합적 글쓰기 교육 방안 25
III. 교과 연계 주제별 통합 독서 프로그램시행 사례 29
3.1. 교과 연계 주제별 통합 독서 프로그램의 적용 29
3.2. 교과 연계 주제별 통합 독서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 33
IV. 교과 연계 주제별 통합 독서 프로그램 운영 효과 64
4.1. 연구 대상과 기초실태조사 64
4.2. 교육적 효과와 양적 측면의 분석 69
4.2.1. 어휘력 검사와 독서 태도 검사 69
4.2.2. 검사의 효과성 분석 72
4.3. 독서 결과물의 질적 측면의 분석 78
4.3.1. 형태소 분석을 통한 어휘력 검사의 효과 78
4.3.2. 글쓰기를 통한 사고 확장의 분석 84
4.4. 아동과 학부모 설문지 분석과 아동 소감문 91
V.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1
부록 104
Abstract 115
〈표1〉 독서 교육의 주요 범주 12
〈표2〉 연구절차 및 기간 18
〈표3〉 통합의 의미 분류 20
〈표4〉 신토피컬 독서의 단계 21
〈표5〉 학문간 연계 형태에 의한 통합교육과정 모형 24
〈표6〉 읽기 쓰기 활동을 통합한 글쓰기 지도방안의 예 26
〈표7〉 국어과 4학년 1학기 ㉮ 교과서 단원별 학습목표와 내용 요소 체계표 33
〈표8〉 국어과 4학년 1학기 ㉯ 교과서 단원별 학습목표와 내용 요소 체계표 34
〈표9〉 초등학교 4-1 학기 ㉮ 교과서 주제별 통합 도서 목록 35
〈표10〉 초등학교 4-1 학기 ㉯ 교과서 주제별 통합 도서 목록 37
〈표11〉 교과 연계 주제별 통합 독서 최종 도서 선정 목록 40
〈표12〉 주제별 통합 도서 프로그램 실제 44
〈표13〉 1차시 수업 구성안 50
〈표14〉 2차시 수업 구성안 51
〈표15〉 3차시 수업 구성안 52
〈표16〉 4차시 수업 구성안 53
〈표17〉 5차시 수업 구성안 54
〈표18〉 6차시 수업 구성안 55
〈표19〉 미술과 성취기준 57
〈표20〉 7차시 수업 구성안 57
〈표21〉 8차시 수업 구성안 58
〈표22〉 9차시 수업 구성안 59
〈표23〉 10차시 수업 구성안 60
〈표24〉 주제별 통합 독서 세부 지도안 61
〈표25〉 주제 통합 학습 세부 지도안의 예 62
〈표26〉 프로그램 교육대상 64
〈표27〉 학생들의 독서 수업에 대한 흥미도 65
〈표28〉 선호하는 독서활동 65
〈표29〉 주제별 통합 독서에 대한 경험 66
〈표30〉 주제별 통합 독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67
〈표31〉 현재 자신이 가장 재미있게 보고 있는 책 67
〈표32〉 설문항목 68
〈표33〉 어휘력 검사 I 채점 기준표 70
〈표34〉 어휘력 검사 채점 II기준표 70
〈표35〉 독서 태도 진단 검사 71
〈표36〉 신뢰도 분석 72
〈표37〉 어휘력 점수 비교 73
〈표38〉 독서태도 점수 비교 73
〈표39〉 실험집통제집단의평균검사차이 73
〈표40〉 사후 어휘력 및 독서태도 74
〈표41〉 실험집단 어휘력 및 독서태도 76
〈표42〉 통제집단 어휘력 및 독서태도 77
〈표43〉 통합적 글쓰기 목차 78
〈표44〉 형태소 분석 결과표 83
〈표45〉 쓰기 영역 성취 기준 84
〈표46〉 문단 구성의 원리 85
〈표47〉 p학생의 학습 결과물 85
〈표 48〉 k학생의 결과물 87
〈표 49〉 L학생의 학습결과물 89
〈표 50〉 아동의 독서 수업 후의 학생의 인식 91
〈표 51〉 가장 재미있는 독서 활동 92
〈표 52〉 프로그램에 추가했으면 하는 제안 93
〈표 53〉 내년 진행 프로그램에 대한 질문 93
〈표 54〉 독서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 94
〈표 55〉 다양한 설문항목 94
〈표 56〉 참여 학생의 자유로운 소감문 96
〈그림1〉 통합적 글쓰기 교육의 특징 27
〈그림2〉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 29
〈그림3〉 주제적 읽기를 위한 지도 방법 5단계 Thudi, S와 Mitchell. D 31
〈그림4〉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의 지도 절차 31
〈그림5〉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지도 방법 32
〈그림6〉 일반 지도안과 통합지도안과의 차이 48
〈그림7〉 어휘력과 독서태도 74
〈그림8〉 실험집단 어휘력과 독서태도 사전 사후 비교 75
〈그림9〉 사전 사후 검사의 어휘력 평가와 독서태도 76
〈그림10〉 통제집단 어휘력 및 독서태도 그래프 77
〈그림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결과물 80
〈그림12〉 두 집단 형태소 분석 81
〈그림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형태소 분석 그래프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