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0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2. 연구 방법 15
II. 그림책의 개념과 구조 17
2.1. 그림책의 개념 17
2.2. 그림책의 구조 18
2.2.1. 글 텍스트 20
2.2.2. 그림 텍스트 21
2.2.3. 파라 텍스트 22
III. 아이러니의 개념과 특성 25
3.1. 아이러니의 개념 25
3.2. 아이러니의 특성 26
3.2.1. 어조와 분위기 30
3.2.2. 주관성과 객관성 33
3.2.3. 시간과 공간 34
IV. 조원희 작품의 아이러니와 특성 36
4.1. 조원희 작품의 아이러니 37
4.2. 조원희 작품의 아이러니 특성 60
V. 논의 및 결론 65
참고문헌 70
부록 72
Abstract 80
〈표 VI-1〉 조원희 작품의 글 작가와 그림 작가 36
〈그림 II-1〉 그림책의 구조 19
〈그림 II-2〉 파라텍스트의 구성 : 앞뒤 표지, 면지 22
〈그림 II-3〉 파라텍스트의 구성 : 앞표지, 제목, bookband 23
〈그림 III-1〉 『삐약이 엄마』 31
〈그림 III-2〉 글의 어조와 그림의 분위기 예 32
〈그림 III-3〉 주관성과 객관성 33
〈그림 III-4〉 시간 35
〈그림 III-5〉 시간과 공간 35
〈그림 VI-1〉 『손』 37
〈그림 VI-2〉 글의 어조 38
〈그림 VI-3〉 그림의 거리두기 38
〈그림 VI-4〉 『무지개 눈물』 39
〈그림 VI-5〉 화가 난 어조와 슬픈 분위기 40
〈그림 VI-6〉 글의 동일시와 그림의 거리두기 41
〈그림 VI-7〉 『까불지 마!』 42
〈그림 VI-8〉 어조의 주관성 43
〈그림 VI-9〉 시간의 흐름과 정지된 순간 43
〈그림 VI-10〉 그림의 또 다른 이야기 44
〈그림 VI-11〉 글의 역할 파괴 44
〈그림 VI-12〉 그림의 정지된 순간과 객관성 45
〈그림 VI-13〉 『나, 비뚤어질 거야!』 46
〈그림 VI-14〉 신나는 어조와 위험한 분위기 47
〈그림 VI-15〉 그림의 객관성 47
〈그림 VI-16〉 과장된 그림의 분위기 48
〈그림 VI-17〉 『혼자 가야 해』 49
〈그림 VI-18〉 글의 주관성과 그림의 객관성 50
〈그림 VI-19〉 흐르는 시간과 정지된 일련의 순간 51
〈그림 VI-20〉 『혼자 가야 해』 52
〈그림 VI-21〉 『얼음소년』 53
〈그림 VI-22〉 그림의 구체적인 묘사 54
〈그림 VI-23〉 슬픈 어조와 환상적 분위기 54
〈그림 VI-24〉 절망과 희망 사이의 아이러니 55
〈그림 VI-25〉 아이러니 만들어보기 56
〈그림 VI-26〉 『근육 아저씨와 뚱보 아줌마』 56
〈그림 VI-27〉 글과 그림의 상호 파괴 57
〈그림 VI-28〉 과장된 그림 58
〈그림 VI-29〉 글과 그림의 서로 다른 이야기 59
〈그림 VI-30〉 『그레고르 가족에게 일어난 일』 61
〈그림 VI-31〉 『혼자 가야 해』 62
〈그림 VI-32〉 『얼음소년』 62
〈그림 VI-33〉 『검은 새』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