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그림책 독자들의 국내 창작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해외 아동 문학상을 수상한 국내와 국외 창작 그림책의 포스트모던 특성을 비교·분석해보았다.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연구한 선행 논문에서 분류해 놓은 그림책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특성의 유형을 '전통과 관습의 붕괴', '현실과 환상의 경계 파괴', '상호텍스트성', '페리텍스트', '아이러니' 다섯 가지로 정리하였다. 분석 과정을 통해 국내 창작 그림책에만 나타나는 포스트모던 특성을 문화적, 정서적, 표현적 특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국내 창작 포스트모던 그림책은 그동안 가려져 왔던 그림책의 지배적인 통념과 경계를 깨뜨리고 사회 현실을 다채롭게 바라보고 있다. 둘째, 국내 창작 포스트모던 그림책은 한국적 정서와 문화를 강조하고 있다. 셋째, 국내 창작 포스트모던 그림책은 다양한 시도와 실험정신을 통해 그림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해마다 해외 아동문학상을 수상하면서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 그림책 시장에서 소외되고 있는 까닭을 분석해보면, 국내 창작 그림책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그림책이라고 보기에는 주제가 무겁거나 너무 한국적인 것을 강조한 작품, 예술적 완성도를 높이고자 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포스트모던 특성을 보이는 국내 창작 그림책에 대해 부모나 교사들은 "난해하다"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이는 학습적으로 들어가면서 무엇인가 지식적인 것을 의도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그림책이 안겨 주는 즐거움의 원천은 시각적인 정보나 익살, 인물이나 상황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기쁨 등이다. 즉, 그림책의 의도된 즐거움이 아니라 독자가 스스로 기대한 것 이상의 즐거움을 찾아내는 것이다. 국내 그림책 작가들의 어린이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