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1.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6
II. 그림책과 포스트모더니즘 21
2.1. 포스트모더니즘이 그림책에 미친 영향 21
2.2.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특성 28
2.2.1. 전통과 관습의 붕괴 31
2.2.2. 현실과 환상의 경계 파괴 33
2.2.3.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 35
2.2.4. 페리텍스트(peritext) 38
2.2.5. 아이러니(Irony) 39
III. 그림책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특성 분석 41
3.1. 국외 창작 그림책의 포스트모던 특성 41
3.1.1. 전통과 관습의 붕괴 42
3.1.2. 현실과 환상의 경계 파괴 46
3.1.3. 상호텍스트성 48
3.1.4. 페리텍스트성 50
3.1.5. 아이러니 52
3.2. 국내 창작 그림책의 포스트모던 특성 54
3.2.1. 전통과 관습의 붕괴 55
3.2.2. 현실과 환상의 경계 파괴 61
3.2.3. 상호텍스트성 64
3.2.4. 페리텍스트 65
3.2.5. 아이러니 68
IV. 국내 창작 포스트모던 그림책에 대한 시사점 및 제언 70
V. 논의 및 결론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8
〈표1〉 공통적 요소 따른 포스트모던 그림책 특성 분류표 31
〈표2〉 해외 아동 문학상 수상 국외 창작 도서 41
〈표3〉 해외 아동 문학상 수상 국내 창작 도서 54
〈그림1〉 『돼지책』 43
〈그림2〉 『돼지책』 43
〈그림3〉 『고릴라』 45
〈그림4〉 『고릴라』 45
〈그림5〉 『아기 돼지 세 마리』 48
〈그림6〉 『시간상자』 48
〈그림7〉 『우체부 아저씨와 비밀편지』 51
〈그림8〉 『시간상자』 51
〈그림9〉 『고릴라』 53
〈그림10〉 『고릴라』 53
〈그림11〉 『담』 58
〈그림12〉 『위를 봐요!』 58
〈그림13〉 『어느 날』 60
〈그림14〉 『새가 되고 싶어』 60
〈그림15〉 『그리미의 하얀 캔버스』 62
〈그림16〉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62
〈그림17〉 『파도야 놀자』 63
〈그림18〉 『동물원』 63
〈그림19〉 『영이의 비닐우산』 65
〈그림20〉 『동물원』 66
〈그림21〉 『동물원』 66
〈그림22〉 『동물원』 69
〈그림23〉 『동물원』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