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숲 체험 활동 16
1) 숲의 교육적 가치 16
2) 숲 체험 활동의 의의 19
3) 숲 체험 활동의 교육적 가치 22
4) 선행연구의 고찰 27
2. 정서지능 30
1) 정서지능의 개념 30
2) 정서지능의 발달 32
3. 숲 체험 활동과 유아의 정서지능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도구 39
3. 연구절차 41
4. 자료 분석 49
IV. 결과 및 해석 50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0
1) 자기정서의 이용지능에 대한 실험·비교집단 비교 50
2)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지능에 대한 실험·비교집단 비교 51
3)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지능에 대한 실험·비교집단 비교 52
4)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지능에 대한 실험·비교집단 비교 53
5) 교사와의 관계 지능에 대한 실험·비교집단 비교 54
6) 또래와의 관계 지능에 대한 실험·비교집단 비교 55
7) 정서지능 전체에 대한 실험·비교집단 비교 56
V. 요약 및 논의 58
1. 요약 58
2. 논의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71
1. 유아정서지능 검사도구 질문지 71
2. 숲 체험 활동 일지 75
Abstract 91
표 1. 숲 체험 활동의 교육목적 25
표 2. 연구대상 39
표 3.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40
표 4. 측정도구의 신뢰도 41
표 5. 숲 체험 활동 계획안 42
표 6. 숲 체험 활동별 기대효과 44
표 7. 숲 체험 활동(예시) 46
표 8. 숲 체험 활동 일지(예시) 47
표 9. 연구 절차 48
표 10. 숲 체험 활동 실시 후 유아의 자기정서의 이용지능 비교 50
표 11. 숲 체험 활동 실시 후 유아의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지능 비교 51
표 12. 숲 체험 활동 실시 후 유아의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지능 비교 52
표 13. 숲 체험 활동 실시 후 유아의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지능 비교 53
표 14. 숲 체험 활동 실시 후 유아의 교사와의 관계 지능 비교 54
표 15. 숲 체험 활동 실시 후 유아의 또래와의 관계 지능 비교 55
표 16. 숲 체험 활동 실시 후 유아의 정서지능 전체 지능 비교 56
표 17. 숲 체험 활동 실시 후 유아의 정서지능 비교 57
그림 1. 숲 체험 활동 실시 전후 유아의 자기정서의 이용 지능 비교 50
그림 2. 숲 체험 활동 실시 전후 유아의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지능 비교 51
그림 3. 숲 체험 활동 실시 전후 유아의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지능 비교 52
그림 4. 숲 체험 활동 실시 전후 유아의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지능 비교 53
그림 5. 숲 체험 활동 실시 전후 유아의 교사와의 관계 지능 비교 54
그림 6. 숲 체험 활동 실시 전후 유아의 또래와의 관계 지능 비교 55
그림 7. 숲 체험 활동 실시 전후 유아의 정서지능 전체 지능 비교 56
그림 8. 숲 체험 활동 실시 전후 유아의 정서지능 비교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