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누리과정 도입과 부모의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13
1) 누리과정의 도입 13
2) 부모의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에 대한 인식 15
3) 부모의 유아교육기관 참여 중요성 17
2. 부모의 유아교육기관, 유아교사, 원장에 대한 인식 19
1) 부모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인식 19
2) 부모의 유아교사에 대한 인식 21
3) 부모의 원장에 대한 인식 23
3. 교육에서의 언어 네트워크 분석 25
III. 연구 방법 28
1. 자료 수집 28
2. 자료 처리 29
1) 유치원 부모 30
2) 어린이집 부모 31
3. 자료 분석 32
1) 자료 분석 절차 32
2) 분석 지표 33
IV. 연구 결과 36
1.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부모의 인식 분석 36
1) 유아교육기관으로서의 유치원에 대한 부모의 인식 분석 결과 36
2) 교육기관으로서의 어린이집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 분석 결과 42
3) 요약 48
2. 유아교사에 대한 부모의 인식 분석 52
1) 유치원 교사에 대한 부모의 인식 분석 결과 52
2)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 분석 결과 57
3) 요약 63
3. 원장에 대한 부모의 인식 분석 67
1) 유치원 원장에 대한 부모의 인식 분석 결과 67
2) 어린이집 원장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 분석 결과 72
3) 요약 77
V. 결론 및 논의 81
1.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부모의 인식 81
2. 유아교사에 대한 부모의 인식 83
3. 원장에 대한 부모의 인식 86
부록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8
〈표 1〉 정제작업을 통해 정리된 단어 - 유치원 부모 30
〈표 2〉 정제작업을 통해 정리된 단어 - 어린이집 부모 32
〈표 3〉 유치원에 대한 부모 응답 빈도 결과 36
〈표 4〉 유치원에 대한 부모 인식 부분 네트워크 분석 결과 39
〈표 5〉 어린이집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 빈도 분석 42
〈표 6〉 어린이집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 인식의 부분 네트워크 분석 결과 45
〈표 7〉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 결과 비교 50
〈표 8〉 유치원 교사에 대한 부모 응답 빈도분석 결과 52
〈표 9〉 유치원 교사에 대한 부모 인식 부분 네트워크 분석 결과 55
〈표 10〉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 인식 빈도 분석 58
〈표 11〉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 인식의 부분 네트워크 분석 결과 61
〈표 12〉 유아교사에 대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 결과 비교 65
〈표 13〉 유치원 원장에 대한 부모의 인식 빈도 분석 67
〈표 14〉 유치원 원장에 대한 부모 인식 부분 네트워크 분석 결과 70
〈표 15〉 어린이집 원장에 대한 부모의 인식 빈도분석 72
〈표 16〉 어린이집 원장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 인식의 부분 네트워크 분석 결과 76
〈표 17〉 유아교육기관 원장에 대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 결과 비교 79
[그림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변화과정 14
[그림 2] 유치원에 대한 부모 인식의 전체 네트워크 지도 38
[그림 3] 유치원에 대한 부모 인식 네트워크 지도 42
[그림 4] 어린이집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 인식의 전체 네트워크 지도 44
[그림 5] 어린이집에 관한 어린이집 부모 인식의 부분 네트워크 지도 47
[그림 6] 유아교사에 대한 부모 인식의 전체 네트워크 지도 54
[그림 7] 유치원 교사에 관한 유치원 부모 인식의 부분 네트워크 지도 57
[그림 8]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부모 인식의 전체 네트워크 지도 60
[그림 9]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부모 인식의 부분 네트워크 지도 63
[그림 10] 유치원 원장에 대한 부모 인식의 전체 네트워크 지도 69
[그림 11] 유치원 원장에 대한 부모 인식의 부분 네트워크 지도 72
[그림 12] 어린이집 원장에 대한 부모의 인식 전체 네트워크 지도 75
[그림 13] 어린이집 원장에 대한 부모 인식의 부분 네트워크 지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