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5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개념 15
2.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구성 15
1)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직업기초능력 개념과 내용 19
2)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직무수행능력의 개념 및 내용 22
3.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도입 24
4.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도입 타당성 및 효과 25
1)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도입 타당성 25
2) 국가표준직무능력의 효과 28
3) 도입 적용상의 예상 난점 31
5. 국가직무능력표준의 활용 현황 34
1) 국가직무능력 표준 활용의 개념 35
2) 국가직무능력 표준 학습모듈개발계획 35
3)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개편 36
4) 전문대학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확산보급 36
6.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보육교사 직무능력표준 38
1) 능력단위 38
2)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 40
3) 능력단위의 주요업무와 책임 및 역할 42
III. 연구방법 60
1. 연구대상 60
2. 연구도구 62
3. 연구절차 64
1) 문헌고찰 64
2) 예비조사 64
3) 본조사 65
4. 자료분석 방법 66
IV. 연구결과 67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한 인식 67
2. 보육교사 직무능력 단위에 대한 인식 67
3. 보육교사 직무능력단위 하위요소 인식 69
(1) 어린이집 운영방침 72
(2) 어린이집 환경 구성하기 72
(3) 보육활동 운영 73
(4) 영유아 놀이지도 74
(5) 신체·예술활동 지도 75
(6) 언어·수과학 활동지도 75
(7) 영유아 건강·안전·영양 지도하기 76
(8) 보육평가하기 77
(9) 영유아 발달지원 77
(10) 가정·지역사회와의 협력 78
(11) 보육운영관리 79
(12) 보육연구 80
V. 논의 및 제언 82
1. 논의 82
2. 제언 84
부록_설문지 86
참고문헌 97
ABSTRACT 99
〈표1〉 NCS의 구성표 17
〈표2〉 국가직무능력표준 직업기초능력 10가지 영역 20
〈표3〉 국가직무능력표준 직업기초능력 10가지의 하위능력 및 하위능력요소 21
〈표4〉 국가직무능력표준 직무수행능력 23
〈표5〉 국가직무능력표준 활용 패키지 대상 콘텐츠 35
〈표6〉 대학교별 국가직무능력표준 학습모듈 교육운영 성과 비교·분석 37
〈표7〉 보육교사 직무능력표준의 능력단위 38
〈표8〉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 40
〈표9〉 연구대상의 개인 배경 60
〈표10〉 직무수행능력 설문지의 문항 구성 62
〈표11〉 NCS에 대한 인지도 67
〈표12〉 직무능력단위에 대한 인식 68
〈표13〉 능력단위요소별 평균 70
[그림1] NCS 구성항목 18
[그림2] 정책의 추진경위 25
[그림3] 연구절차 65
[그림4] 직무능력단위별 분석 69
[그림5] 어린이집 운영방침 수립 단위능력별 인식 72
[그림6] 어린이집 환경구성하기 능력단위별 인식 73
[그림7] 보육활동 운영 능력단위별 인식 74
[그림8] 영유아 놀이지도 능력단위별 인식 74
[그림9] 신체·예술 활동지도 능력단위별 인식 75
[그림10] 언어·수과학 활동지도 능력단위별 인식 76
[그림11] 영유아 건강 안전 영양지도 능력단위별 인식 76
[그림12] 보육 평가 능력단위별 인식 77
[그림13] 영유아 발달지원 단위능력별 인식 78
[그림14] 가정·지역사회와의 협력 단위능력별 인식 79
[그림15] 보육운영 관리 단위능력별 인식 80
[그림16] 보육 연구 단위능력별 인식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