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유아음악활동의 의미 14
1) 음악활동의 본질 및 가치 14
2) 유아음악활동의 개념 15
3) 유아 음악활동의 영역 18
2. 예비유아교사의 음악 교수효능감 22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9
1) 설문지 29
3. 연구절차 29
1) 예비 조사 29
2) 본 조사 29
4. 자료분석 30
IV. 연구결과 31
1. 예비유아교사의 음악활동에 대한 교수효능감 31
2. 배경변인에 따른 예비 유아교사의 음악활동에 대한 교수효능감 31
1) 개인적 음악 교수효능감 32
2) 음악교수 결과기대 37
V. 논의 및 결론 40
참고문헌 42
부록 46
Abstract 54
〈표 1〉 연구 대상자의 배경변인 28
〈표 2〉 연구도구의 신뢰도 29
〈표 3〉 예비 유아교사의 음악활동에 대한 교수효능감 31
〈표 4〉 배경변인에 따른 음악활동에 대한 교수효능감 32
〈표 5〉 배경변인에 따른 개인적 음악 교수효능감 33
〈표 6〉 배경변인에 따른 음악활동계획에 대한 효능감 34
〈표 7〉 배경변인에 따른 음악활동전개에 대한 효능감 35
〈표 8〉 배경변인에 따른 음악활동평가에 대한 효능감 36
〈표 9〉 배경변인에 따른 음악교수 결과기대 37
〈표 10〉 배경변인에 따른 음악적 이해에 대한 기대 38
〈표 11〉 배경변인에 따른 음악적 표현에 대한 기대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