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지역아동센터의 아동청소년 특성 16
2. 정서조절 동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17
3. 참여실천연구 19
4. 선행연구고찰 20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22
1. 연구 절차 22
2. 연구기관 및 대상자 선정 23
가. 연구기관 선정 23
나. 연구대상 선정 24
3. 동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관찰 및 자료수집 25
가. 동화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관찰영역 25
4. 동화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설계 27
가. 동화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요 28
나. 동화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전개와 구성내용 30
5. 자료 분석 34
IV. 참여 실천사례 분석 결과 36
1. 참여자 A에 대한 활동성, 인지성, 정서성 탐색과 이해 36
가. A의 활동성 영역에 대한 탐구 36
나. A의 인지성 영역에 대한 탐구 38
다. A의 정서성 영역에 대한 탐구 39
라. A의 참여실천관찰표 분석 40
마. 소결 41
2. 참여자 B에 대한 활동성, 인지성, 정서성 탐색과 이해 42
가. B의 활동성 영역에 대한 탐구 42
나. B의 인지성 영역에 대한 탐구 44
다. B의 정서성 영역에 대한 탐구 45
라. B의 참여실천관찰표 분석 46
마. 소결 47
3. 참여자 C에 대한 활동성, 인지성, 정서성 탐색과 이해 48
가. C의 활동성 영역에 대한 탐구 48
나. C의 인지성 영역에 대한 탐구 50
다. C의 정서성 영역에 대한 탐구 51
라. C의 참여실천관찰표 분석 52
마. 소결 53
4. 참여자 D에 대한 활동성, 인지성, 정서성 탐색과 이해 54
가. D의 활동성 영역에 대한 탐구 55
나. D의 인지성 영역에 대한 탐구 56
다. D의 정서성 영역에 대한 탐구 57
라. D의 참여실천관찰표 분석 59
마. 소결 60
5. 참여자 E에 대한 활동성, 인지성, 정서성 탐색과 이해 61
가. E의 활동성 영역에 대한 탐구 61
나. E의 인지성 영역에 대한 탐구 62
다. E의 정서성 영역에 대한 탐구 64
라. E의 참여실천관찰표 분석 65
마. 소결 66
6. 참여자 F에 대한 활동성, 인지성, 정서성 탐색과 이해 67
가. F의 활동성 영역에 대한 탐구 68
나. F의 인지성 영역에 대한 탐구 69
다. F의 정서성 영역에 대한 탐구 70
라. F의 참여실천관찰표 분석 71
마. 소결 72
7. 종합적인 논의 73
가. 참여자의 회기별 평균점수 변화와 특징 73
나. 참여자의 회기별 평균점수 변화와 특징 해석 74
V. 요약 및 결론, 제언 76
1. 요약 76
2. 결론 79
3. 제언 83
부록 85
참고문헌 92
Abstract 94
〈표 1〉 연구대상기관 선정표 23
〈표 2〉 연구대상 24
〈표 3〉 참여관찰표 27
〈표 4〉 전체 프로그램 간략 내용 29
〈표 5〉 프로그램(2회기) 30
〈표 6〉 프로그램(4회기) 32
〈표 7〉 회기별 참여관찰표 34
〈표 8〉 회기별 관찰일지 35
〈표 9〉 A의 참여실천관찰표 41
〈표 10〉 B의 참여실천관찰표 47
〈표 11〉 C의 참여실천관찰표 53
〈표 12〉 D의 참여실천관찰표 60
〈표 13〉 E의 참여실천관찰표 66
〈표 14〉 F의 참여실천관찰표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