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과 구성요소 16
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16
2) 평생학습도시의 구성요소 18
3) 평생학습도시의 유형 25
2. 평생교육사의 직무이해 28
1) 평생교육사의 직무의 이해 28
2)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사 직무연구의 필요성 29
3. 평생교육사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분석 31
4. 선행연구 고찰 32
III. 연구방법 38
1. 연구과정 38
2. 연구대상 39
3. 연구절차 39
1) 현장전문가 인터뷰 39
2) 전문가 의견 수렴 41
3) 설문조사 42
4. 자료분석 43
1) t 검정 43
2) Borich의 요구도를 통한 자료분석 44
3) The Locus for Focus 모델분석 45
IV. 연구결과 47
1. 연구대상 분석 47
1) 설문대상의 특성 47
2. 평생교육사의 직무에 대한 우선순위 및 교육요구 분석 48
V. 논의 55
1.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사의 직무범위와 특성 55
2.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사의 직무 우선순위와 교육요구와의 상관관계 57
3.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사의 직무교육 프로그램 제안 58
VI. 요약 및 결론 61
1. 요약 61
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1.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사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 분석 연구 70
부록2.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사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분석 81
Abstract 91
〈표 II-1〉 Longworth(1999)의 평생학습도시 구성요소 19
〈표 II-2〉 양흥권(2004)의 평생학습도시 구성요소 22
〈표 II-3〉 변종임(2005)의 평생학습도시 구성요소 23
〈표 II-4〉 이혜주(2006)의 평생학습도시 구성요소 24
〈표 II-5〉 Yarnit(2000)의 평생학습도시 유형과 특징 26
〈표 II-6〉 한숭희(2009)의 평생학습도시 유형과 특징 27
〈표 II-7〉 2016년 평생교육사 승급과정 교육내용(1급) 30
〈표 II-8〉 이혜영, 박성민(2011) 직무기능 리스트 33
〈표 II-9〉 권두승(1999) 평생교육담당자의 역할과 하위영역별 전문기술 34
〈표 II-10〉 박명신·장은숙·박수정(2012) 평생교육사 직무 구성요소 36
〈표 III-1〉 현장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직무영역 40
〈표 III-2〉 Borich 요구도 공식 45
〈표 IV-1〉 설문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47
〈표 IV-2〉 평생교육사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도 및 우선순위 49
〈표 IV-3〉 평생교육사 직무에 대한 Borich 요구도 및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52
〈표 IV-4〉 최우선 순위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 항목 54
〈표 V-1〉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사 직무교육 프로그램 60
[그림 II-1] 평생교육사의 핵심직무 35
[그림 IV-1]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한 직무에 대한 교육요구 결과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