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평생교육 교수자의 개념과 역할 14
2.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 18
1) 역량의 개념 18
2)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 19
3. 교육요구도의 개념 및 산출방법 24
1) 교육요구도의 개념 24
2) 교육요구도 산출방법 25
4. 선행연구 고찰 31
III. 연구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절차 34
3. 조사 도구 38
4. 자료 분석 44
IV. 연구결과 46
1. 개인적 배경 분석 46
2. 교수역량의 중요도 인식 분석 48
1) 성별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50
2) 연령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51
3) 최종학력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52
4) 활동한 기간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54
3. 교수역량의 현재수준 분석 56
1) 성별에 따른 현재수준의 차이 분석 58
2) 연령에 따른 현재수준의 차이 분석 59
3) 최종학력에 따른 현재수준의 차이 분석 60
4) 활동한 기간에 따른 현재수준의 차이 분석 62
4. 교수역량의 교육요구 분석 65
1) 역량별 중요도와 현재수준의 차이 분석 65
2) Borich 요구도 69
3)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위치 확인 72
4) 교수역량의 교육요구도 우선순위 74
V. 요약, 결론 및 제언 77
1. 요약 77
2. 결론 및 논의 79
3.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록 87
Abstract 93
〈표 II-1〉 교수자의 역할 15
〈표 II-2〉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 21
〈표 II-3〉 평생교육 강사의 역할과 직무 범위 23
〈표 III-1〉 설문지 수정 및 보완 사항 35
〈표 III-2〉 조사항목 및 내용 38
〈표 III-3〉 하위영역별 설문 문항 39
〈표 III-4〉 설문지의 예시 41
〈표 III-5〉 설문영역 및 문항별 신뢰도 검사 42
〈표 III-6〉 연구 내용별 통계분석기법 45
〈표 IV-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 IV-2〉 역량 항목별 중요도 인식 49
〈표 IV-3〉 성별에 따른 중요도 인식 50
〈표 IV-4〉 연령에 따른 중요도 인식 51
〈표 IV-5〉 최종학력에 따른 중요도 인식 53
〈표 IV-6〉 활동기간에 따른 중요도 인식 55
〈표 IV-7〉 역량 항목별 현재수준 인식 57
〈표 IV-8〉 성별에 따른 현재수준 58
〈표 IV-9〉 연령에 따른 현재수준 60
〈표 IV-10〉 최종학력에 따른 현재수준 62
〈표 IV-11〉 활동한 기간에 따른 현재수준 64
〈표 IV-12〉 교수역량의 중요도와 현재수준의 차이 65
〈표 IV-13〉 하위역량의 중요도와 현재수준의 차이 67
〈표 IV-14〉 Borich 요구도 분석 70
〈표 IV-15〉 Borich 요구도 우선순위와 중요도 및 현재수준 차이 비교 71
〈표 IV-16〉 The Locus for Focus 모델 사분면 위치 73
〈표 IV-17〉 교육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75
[그림 II-1] IPA 모형 매트릭스 26
[그림 II-2] Borich 요구도 공식 28
[그림 II-3] The Locus for Focus 모델 29
[그림 III-1] 연구 절차 37
[그림 IV-1] 35개의 문항에 대한 차이평균과 중요도평균 plot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