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는 신세대 학부모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중 하나이다. 교육에 관한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지대한 관심과 SNS의 이용은 학습지를 구매하기 위한 제품정보 탐색 과정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렇다면 이렇게 변화된 고객의 구매행태에 맞추어 학습지 업체들은 SNS를 마케팅도구로써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을까?
이 연구에서는 학습지 업체에서 SNS의 활용특성요인으로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신뢰성을 선정하였으며, 이 SNS 활용특성 요인들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조사하였다. 나아가 학습지 업체의 SNS 활용에 있어서 이벤트나 가격할인 등의 판매촉진수단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 사이에 조절효과를 주는지도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 문헌조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실증연구에 필요한 설문조사는 서울지역 강남에 거주하는 학부모들의 온라인 카페를 통해 총 2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11월 28일부터 12월 3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SNS 활용특성으로 선정된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신뢰성은 모두 브랜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SNS활용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SNS 활용특성요인 중 '상호작용성' 이 무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그리고, 브랜드 태도와의 영향관계에서 나온 결과와 동일하게, 신뢰성이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다. 그리고 학습지 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는 이벤트나 가격할인 등의 판매촉진수단은 모두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 사이에 영향을 주고 있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습지 업체의 SNS활용에서는 기본적으로는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는 물론 간단한 게임이나 퀴즈, 일상의 유쾌한 소식 등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지속적인 SNS 접속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분별한 이벤트나 가격할인 등의 판매촉진 수단보다는 학습지 구매자인 학부모의 특성과 제품의 특성을 면밀하게 분석해봄으로써 효율적인 SNS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