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치료법을 결정하는 의사결정권자로서 환자를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이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본 연구는 의료기기 정보에 관한 메시지에 수용자의 반응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특히 암 치료법을 선택함에 있어 환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의료기기 홍보 메시지의 유형을 살펴보고 관련 업계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실무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연구는 주요 암 수술에 사용되고 있는 다빈치 로봇 수술기의 사례를 활용하였다. 독립변인인 메시지 유형에 따라 다빈치 로봇 수술기를 사용하는 치료법에 대해 정보를 탐색하려는 환자의 행동의도(종속변인)를 실험으로 살펴보았고, 조절변인으로서 환자의 메시지 처리 능력이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함께 알아보았다. 메시지의 유형은 의료기기를 설명하는 프레임에 따라 기술적 프레임, 인간적 흥미 프레임으로 나누었다. 또한 수용자의 메시지 처리에 관여도와 능력을 중요한 요소로 꼽는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이용해 암 치료법 메시지를 처리하는 대부분의 암 환자가 고관여의 상태에서 메시지를 처리하게 된다는 점에 착안, 다른 하나의 요소인 능력이 메시지 처리 결과 중 하나인 행동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때 수용자의 능력은 건강정보이해능력(Health Literacy)이라는 개념을 사용해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메시지 프레임은 환자의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환자의 능력 역시 행동의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그러나 조작점검 분석으로 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전반적으로 건강정보이해능력이 낮은 환자가 의료진에게 치료법에 대해 추가 문의를 하려는 의도를 높게 보였다. 그러나 스스로 추가 정보를 탐색하려는 의도에는 건강정보이해능력이 조절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않았으며, 이를 통해 수용자의 메시지 지각 방향에 따라 건강정보이해능력이 부분적으로 수용자의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피험자들은 의료기기가 기술적으로 이점이 있다고 이해를 할 때 그 제품을 활용한 치료법에 대한 추가 문의 의도를 높게 보였으나, 이를 인간적 흥미 프레임의 메시지로 제시했을 때 메시지가 의미하는 바를 더 잘 이해했다. 이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의료기기 홍보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메시지 자체의 속성 보다는 수용자의 속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메시지 프레임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수용자의 지각에 따라 건강정보이해능력은 환자가 의료진에게 추가적으로 치료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의료기기 홍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수용자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음을 보이며, 그에 따라 차별적인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전략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