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다빈치 로봇 수술기 12
제2장 수용자의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논의 14
제1절 정교화 가능성 모델 (ELM,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14
제2절 건강정보이해능력 (Health Literacy) 17
제3절 프레임 22
제3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27
제4장 연구방법 33
제1절 예비조사 33
1. 1차 예비조사 33
2. 2차 예비조사 36
제2절 본조사 실험 설계 43
제3절 주요 변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4
1. 독립변수 - 메시지 프레임 유형 44
2. 종속변수 46
3. 통제변수 49
4. 통계 분석 방법 53
제5장 연구결과 54
제1절 연구 참여자 특징 54
제2절 메시지 프레임 처치 결과 분석 58
제3절 예비 분석 및 연구문제 분석 결과 60
1. 〈연구문제 1, 3〉 검증결과 61
2. 〈연구문제 2, 4〉 검증결과 68
3. 추가분석- 수용자가 지각하는 대로 의료기기 홍보메시지의 프레임을 지각하였을 때 건강정보이해능력이 수용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5
제6장 결론 88
제1절 연구결과 및 논의 88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한점 91
참고문헌 94
참고 사이트 99
부록 100
1. 1차 예비 조사 실험물 100
2. 2차 예비 조사 실험물 101
3. 2차예비조사- 건강정보이해능력 측정문항 104
4. 본조사 실험물 107
5. 본조사 설문지 109
Abstract 117
〈표 1〉 건강정보 이해 능력 측정 도구 20
〈표 2〉 암 관련 보도 프레임에 대한 조작적 정의 23
〈표 3〉 암환자의 치료법 의사결정과정 28
〈표 4〉 의료기기 홍보메시지 프레임에 대한 조작적 정의 29
〈표 5〉 프레임에 따른 실험물 처치 신뢰도 측정을 위한 1차 예비조사 문항 34
〈표 6〉 1차 예비조사 피험자의 인구학적 특성 35
〈표 7〉 1차 예비조사 결과 36
〈표 8〉 2차 예비조사 건강정보이해능력 문항 37
〈표 9〉 2차 예비조사-메시지 프레임에 따른 실험물 처치에 대한 응답의 평균값과 신뢰도 39
〈표 10〉 2차 예비조사- 건강정보이해능력 문항 요인 별 상관관계 분석 결과 41
〈표 11〉 2차 예비조사- 건강정보이해능력 문항 답안 분석 결과 42
〈표 12〉 건강정보이해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도구 문항 42
〈표 13〉 실험집단 설계 43
〈표 14〉 메시지 프레임 유형에 따른 실험 자극물 내용 44
〈표 15〉 독립변수: 메시지 프레임의 처치 조작점검 45
〈표 16〉 메시지 프레임 별 수용자의 이해, 치료법 고려, 관심 유발 정도 측정 문항 45
〈표 17〉 종속변수 1: 의료진에 치료법을 문의하려는 의도 측정 항목 47
〈표 18〉 종속변수 2: 스스로 치료법에 대해 추가 정보를 검색해 보려는 의도 48
〈표 19〉 통제변수 측정문항 50
〈표 20〉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 결과 51
〈표 21〉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22〉 기술적 프레임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표 23〉 인간적 프레임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표 24〉 기술적 프레임 처치 결과 58
〈표 25〉 인간적 흥미 프레임 처치 결과 58
〈표 26〉 메시지 프레임 별 수용자의 이해, 치료법 고려, 관심 유발 정도 측정 결과 59
〈표 27〉 의사에게 문의하려는 의도 결과 63
〈표 28〉 간호사에게 문의하려는 의도 결과 65
〈표 29〉 의료진과 1:1 미팅을 하려는 의도 결과 67
〈표 30〉 인터넷 검색을 통한 정보의 추가 탐색 의도 결과 70
〈표 31〉 인쇄매체 검색을 통한 정보의 추가 탐색 의도 결과 72
〈표 32〉 사례 수집을 통한 정보의 추가 탐색 의도 결과 74
〈표 33〉 추가분석-의사에게 문의하려는 의도 77
〈표 34〉 추가분석- 간호사에게 문의하려는 의도 79
〈표 35〉 추가분석- 의료진과 1:1 미팅을 하려는 의도 81
〈표 36〉 추가분석- 인터넷 검색을 통한 추가 정보 탐색 의도 83
〈표 37〉 추가분석- 인쇄매체 검색을 통한 추가 정보 탐색 의도 85
〈표 38〉 추가분석- 사례 수집을 통한 추가 정보 탐색 의도 87
〈그림 1〉 다빈치 로봇 수술기 12
〈그림 2〉 설득에 대한 두 가지 통로의 도식적 묘사 15
〈그림 3〉 첨단 의료장비 도입을 알리는 병원 홍보 사례 24
〈그림 4〉 로봇 수술의 기술적 이점과 치료효과를 강조한 다빈치 로봇 수술 홍보 브로셔 25
〈그림 5〉 로봇 수술의 치료효과를 강조한 보도기사 25
〈그림 6〉 환자 사례를 기술한 전문의 칼럼 26
〈그림 7〉 고관여 / 저관여 상황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 27
〈그림 8〉 연구 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