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3,000만 명을 넘어섰다. 과거 스마트폰 이용이 젊은 층 두드러졌던 반면 최근 들어 40, 50대 장년층들의 이용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연령별 균등한 스마트폰 이용현상이 나타나면서 스마트폰 관련 연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원하는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가능한 스마트폰의 특성으로 이용자의 연령에 따라 몰입되는 애플리케이션 유형이 다를 것이라 생각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세대에 따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별 이용시간과 몰입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별 몰입과 스마트폰 중독의 상관관계를 살피며, 스마트폰 몰입이 사회적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중독의 매개효과도 실증적으로 밝혀보고자 하였다. 2015년 11월,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10대에서 50대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59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의사소통 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한 나머지 유형에서는 세대 간의 뚜렷한 이용차이가 나타났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몰입은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며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스마트폰의 몰입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회적 네트워크가 늘어났으며 스마트폰 중독이 매개효과를 보였다. 이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을 세대별로 살피며 몰입과 중독을 동시에 다루었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 또한 스마트폰 몰입과 중독이 사회적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며 중독이 매개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