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웹드라마와 웹툰 등 내러티브를 통한 PR 활동의 제작과 수요와 급증하면서, 찬반 대립이 존재하는 정책PR 분야에서도 내러티브를 통한 설득과정이 정책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주목했다. 구체적으로, 내러티브의 설득 과정이 정책태도에 이르는 심리적인 메커니즘을 몰입과 동일시의 매개효과로 보았다. 이를 탐색하기 위해 변인들 직, 간접적 영향력을 나타낸 연구모델을 제시하고 몰입과 동일시의 매개변인으로서 유의미성을 검증하고자 했다.
전국의 성인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실험을 실시한 결과, 내러티브 정책PR은 몰입과 동일시를 매개로 정책태도의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그리고 내러티브 자체만으로는 정책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 정책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보였다. 그러나 내러티브 메시지에 흥미를 느끼며 몰입하거나 동일시가 높을수록 정책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몰입과 동일시는 내러티브 정책PR에서 정책태도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책 PR실무자들의 관례적으로 사용하는 정보전달 방식의 메시지 표현방식에서 벗어나서 보다 효율적으로 수용자들의 감성적 영역에 접근하는 메시지 전략의 실증적 논의를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