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의 목적 8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내러티브의 개념 11
제2절 내러티브의 설득 효과 13
제3절 정책PR과 내러티브 17
제3장 연구가설 21
제1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델 21
제4장 연구방법 23
제1절 실험 처치물 구성과 절차 23
제2절 주요 변인들의 측정 26
1. 내러티브와 비내러티브 26
2. 몰입 28
3. 동일시 29
4. 태도 29
5. 수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31
제5장 연구결과 33
제1절 메시지 유형에 따른 몰입과 동일시 및 태도의 평균 차이 33
제2절 몰입과 동일시의 매개효과 34
1. 내러티브 시청이 수용자 몰입과 동일시에 미치는 효과 34
2. 내러티브 시청이 몰입과 동일시를 매개로 정책 태도에 미치는 효과 36
제6장 결론 4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논의 4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42
제3절 연구의 제한점 43
참고문헌 45
부록 50
별첨자료 1. 실험처치물 50
별첨자료 2. 설문지 53
ABSTRACT 64
표 1. 동일시와 감정이입 및 동감의 정의 17
표 2. 메시지 유형별 남녀 구성 25
표 3. 메시지 유형의 조작검증 항목 27
표 4. 메시지 유형의 조작검증 결과(내러티브 메시지 노출 기준) 27
표 5. 몰입 문항 28
표 6. 동일시 문항 29
표 7. 정책 태도의 문항 30
표 8. 메시지 유형에 따른 몰입, 동일시 및 정책태도의 평균값 34
표 9. 내러티브가 몰입과 동일시에 미치는 효과 35
표 10. 내러티브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 - 몰입과 동일시를 매개로 37
그림 1. 연구 모델 21
그림 2. 내러티브 메시지가 정책태도에 미치는 영향:... 38
그림 3. 혼합 메시지가 정책태도에 미치는 영향:...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