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부의 정책PR 활동이 조직공중관계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정부 PR 활동 수단으로서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간 학계의 관심이 부족했던 정부 행사의 품질적 요인과 조직공중관계성 간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그 필요성과 효과적 활용방안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부 행사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공중 34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정부 행사에 대한 품질 인식 및 조직공중관계성 하위 차원인 신뢰성, 헌신성, 만족성, 상호작용성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정책PR 행사 참여 유무와 품질 인식은 모두 조직공중관계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공중이 참여 경험이 없는 공중에 비해 조직공중관계성 인식이 높았으며 특히 조직공중관계성 하위요인인 상호통제성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행사의 품질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조직공중관계성 또한 긍정적이었으며 특히 상호통제성 인식이 증진되었다. 구체적으로 품질인식 하위요인 중 인적품질의 영향이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정부의 정책PR 행사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한다. 행사 기획 단계에서부터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행사의 전반적인 품질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겠다. 특히 품질 인식 중에서도 현장 서비스 차원에서의 인적 품질 제고를 우선적으로 고려함으로써 조직공중관계성 인식을 우호적으로 형성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