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9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정책PR 14
1. 정책PR의 개념 14
2. PR행사의 개념 16
3. 행사 품질 측정요인 23
제2절 조직공중관계성 28
1. 조직공중관계성 개념 28
2. 조직공중관계성 측정차원 30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34
제4장 연구방법 37
제1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문항 37
1. 정책PR 행사 37
2. 행사 품질 측정문항 39
3. 조직공중관계성 41
제2절 분석방법 47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7
2. 설문지의 구성 49
3. 통계분석 방법 49
제5장 연구결과 50
제1절 표본의 특성 및 기술통계 50
1. 표본특성 50
2. 기술통계 분석 52
3. 주요 척도의 신뢰도 분석 56
4. 측정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57
제2절 가설검증 58
1. 〈연구가설1〉 검증 58
2. 〈연구가설2〉 검증 60
제6장 결론 및 제언 6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8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72
참고문헌 74
부록_설문지 82
Abstract 89
〈표 2-1〉 대국민 직접홍보 수단 16
〈표 2-2〉 행사의 개념 19
〈표 2-3〉 PR행사의 개념 22
〈표 2-4〉 PR행사 프로그램 품질의 구성요인 24
〈표 2-5〉 조직공중관계 측정 차원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33
〈표 4-1〉 2015년도 정부 주최 정책PR 행사 현황 38
〈표 4-2〉 품질측정 문항 39
〈표 4-3〉 조직공중관계 측정차원에 대한 선행연구 공통 측정차원 41
〈표 4-4〉 신뢰성 문항 43
〈표 4-5〉 헌신성 문항 44
〈표 4-6〉 만족성 문항 45
〈표 4-7〉 상호통제성 문항 46
〈표 4-8〉 설문지의 구성 49
〈표 5-1〉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5-2〉 정책 PR행사 참가 경험 전반 52
〈표 5-3〉 정책 PR행사 품질인식 기술통계 53
〈표 5-4〉 조직공중관계성 인식 기술통계 55
〈표 5-5〉 측정 변수 신뢰도 분석 56
〈표 5-6〉 상관관계 분석(Pearson 상관계수) 57
〈표 5-7〉 참가 유무에 따른 조직공중관계성 인식 차이 59
〈표 5-8〉 품질인식이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60
〈표 5-9〉 품질인식 구성요인이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61
〈표 5-10〉 품질인식이 헌신성에 미치는 영향 62
〈표 5-11〉 품질인식 구성요인이 헌신성에 미치는 영향 63
〈표 5-12〉 품질인식이 만족성에 미치는 영향 64
〈표 5-13〉 품질인식 구성요인이 만족성에 미치는 영향 65
〈표 5-14〉 품질인식이 상호통제성에 미치는 영향 66
〈표 5-15〉 품질인식 구성요인이 상호통제성에 미치는 영향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