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6
2. 이론적 배경 9
1) 위기와 위기커뮤니케이션 9
2) 수용자의 성격유형 10
(1) 감각적 사고형 13
(2) 감각적 감정형 14
(3) 직관적 감정형 14
(4) 직관적 사고형 15
3) 메시지 소구 유형 15
4) 용서 17
5) 연구 가설 19
3. 연구방법 21
1) 실험설계 21
2) 실험절차 22
3) 실험 자극물 조작 23
4) 조절 변인 측정 25
5) 종속변인 측정 25
1. 감정적 차원 26
2. 인지적 차원 26
3. 행동적 차원 26
4. 연구 결과 27
1) 실험 참여자 현황 27
2) 집단간 동질성 검증 및 조작점검 29
3) 측정 문항의 신뢰도 검증 30
4) 가설 검증 31
5. 결론 38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3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39
참고 문헌 42
ABSTRACT 46
〈표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표 2〉 조사대상자의 성격 유형별 구분 29
〈표 3〉 사과문 소구 유형별 조작 검증 30
〈표 4〉 분산분석: 용서의 인지적 차원 32
〈표 5〉 기술통계량: 용서의 인지적 차원 33
〈표 6〉 분산분석: 용서의 감정적 차원 34
〈표 7〉 기술통계량: 용서의 감정적 차원 35
〈표 8〉 분산분석: 용서의 행동적 차원 36
〈표 9〉 기술통계량: 용서의 행동적 차원 37
〈그림 1〉 이성 소구 사과문 시안 24
〈그림 2〉 감성 소구 사과문 시안 24
〈그림 3〉 용서의 인지적 차원: 성격유형*사과문 소구 유형의 상호작용 32
〈그림 4〉 용서의 감정적 차원: 성격유형*사과문 소구 유형의 상호작용 34
〈그림 5〉 용서의 행동적 차원: 성격유형*사과문 소구 유형의 상호작용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