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 배경 8
제2절 연구 목적 및 방법 12
제3절 연구 내용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SNS의 이해 14
제1항 SNS의 개념 14
제2항 SNS 이용 현황 17
제3항 SNS 이용 동기 18
제4항 이미지 기반 SNS, 인스타그램 20
제2절 SNS의 특성 25
제1항 SNS 특성 및 이론적 고찰 25
제2항 SNS의 쾌락적 특성 27
제3항 SNS의 사회적 특성 29
제4항 SNS의 정보적 특성 30
제3절 외식업체와 SNS 32
제1항 외식업체와 SNS 연구 동향 32
제2항 외식업체와 구전 33
제3항 외식업체와 태도 34
제4항 외식업체와 방문 35
제5항 외식업체와 구매 35
제3장 연구 가설 37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37
제1항 연구모형 37
제2항 연구가설 38
제4장 연구 방법 41
제1절 조사 설계 41
제2절 조작적 정의 42
제1항 인스타그램 특성 42
제2항 외식업체 브랜드에 대한 구전 43
제3항 외식업체 브랜드에 대한 태도 43
제4항 외식업체 브랜드에 대한 방문 43
제5항 외식업체 브랜드에 대한 구매 44
제3절 조사 설계 및 방법 45
제1항 설문 구성 45
제2항 분석 방법 47
제5장 실증 분석 방법 48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조사 설계 48
제1항 인구 통계학적 특성 48
제2항 인스타그램 이용 형태 49
제3항 인스타그램 이용 목적 50
제4항 외식업체 이용 형태 50
제2절 측정개념에 대한 신뢰도 검정 52
제1항 구성 개념 타당성을 위한 신뢰도 검정 52
제3절 가설의 검증 54
제1항 가설 1-3의 검증 54
제2항 가설 4-6의 검증 55
제3항 가설 7-9의 검증 56
제4항 가설 10-12의 검증 57
제6장 연구결과 및 시사점 59
제1절 연구 결과 59
제2절 연구 시사점 및 제언 6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2
참고 문헌 63
부록 : 설문지 69
〈표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변화 10
〈표 2〉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개념 16
〈표 3〉 SNS 이용 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19
〈표 4〉 인스타그램 순 방문자수 21
〈표 5〉 이미지 기반 SNS에 관한 선행연구 23
〈표 6〉 SNS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7〉 외식업체와 SNS에 관한 선행연구[내용없음] 6
〈표 8〉 조사 대상 및 조사 기간 41
〈표 9〉 특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선행 연구 42
〈표 10〉 설문지 구성 및 출처 45
〈표 1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48
〈표 12〉 표본의 인스타그램 이용형태 49
〈표 13〉 표본의 인스타그램 이용시간 49
〈표 14〉 표본의 인스타그램 이용 목적 50
〈표 15〉 표본의 외식업체 이용 빈도 51
〈표 16〉 표본의 외식업체 이용 형태 51
〈표 17〉 표본의 인스타그램 - 외식업체 이용 형태 51
〈표 18〉 구성 개념 타당성을 위한 신뢰도 검정 52
〈표 19〉 인스타그램의 특성과 외식업체 구전 간 관계 54
〈표 20〉 인스타그램의 특성과 외식업체 태도 간 관계 55
〈표 21〉 인스타그램의 특성과 외식업체 방문 간 관계 57
〈표 22〉 인스타그램의 특성과 외식업체 구매 간 관계 58
〈그림1〉 연구 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