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14
제1절 코스튬 뮤지컬의 이해 14
1. 코스튬 뮤지컬의 개념 14
2. 코스튬 뮤지컬 용어의 유래 15
3. 영화의 장르 구분 17
제2절 선행연구 고찰 21
1. 뮤지컬 관련 문헌 조사 22
2. 학술 논문 1,2차 분류 23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 문제 33
제2절 연구방법 35
1. 코스튬 뮤지컬 성장 분석 방법 36
2. 전문가 인터뷰 방법 37
3.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 방법 40
4. 비전문가 대상 설문 조사 방법 41
제4장 연구결과 43
제1절 코스튬 뮤지컬 성장 분석 43
1. 〈지킬 앤 하이드〉 이후 분석 (2004~2008년) 44
2. 〈모차르트!〉 등장 이후 (2009~2011년) 49
3. 〈엘리자벳〉 등장 이후 (2012~2015년) 52
4. 성장 분석 결과 56
제2절 전문가 인터뷰 62
1. 코스튬 뮤지컬의 특징 62
2. 코스튬 뮤지컬의 기준 66
제3절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 75
1. 코스튬 뮤지컬 대표작 76
2. 코스튬 뮤지컬의 흥행 이유 84
3. 코스튬 뮤지컬의 향방 91
제4절 비전문가 대상 설문조사 96
1. 뮤지컬 경험 및 애호 여부 96
2. 뮤지컬 선호도 조사 100
3. 국내 뮤지컬 시장에 대한 예상 103
제5장 결론 106
참고문헌 111
Appendices 117
Appendix I. 전문가용 설문지 117
Appendix II. 비전문가용 설문지 121
Abstract 126
〈표 1-1〉 뮤지컬 작품 편수 및 공연 건수... 11
〈표 2-1〉 국내 각 기관별 장르 현황 18
〈표 2-2〉 뮤지컬관련 학위논문 및 등재학술지 1,2차 분류 24
〈표 2-3〉 해외 안무가 및 작곡가 연구 31
〈표 3-1〉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39
〈표 3-2〉 심층 인터뷰 내용 40
〈표 3-3〉 전문가 설문지 문항 내용 41
〈표 3-4〉 설문 응답자 인구적 특성 42
〈표 4-1〉 2004년 인터파크 예매순위 45
〈표 4-2〉 2005년 인터파크 예매순위 46
〈표 4-3〉 2006년 인터파크 예매 순위 47
〈표 4-4〉 2007년 인터파크 예매순위 48
〈표 4-5〉 2008년 인터파크 예매순위 48
〈표 4-6〉 2009년 인터파크 예매순위 49
〈표 4-7〉 2010년 인터파크 예매순위 50
〈표 4-8〉 2011년 인터파크 예매순위 51
〈표 4-9〉 2012년 인터파크 예매순위 52
〈표 4-10〉 2013년 인터파크 예매순위 53
〈표 4-11〉 2014년 인터파크 예매순위 54
〈표 4-12〉 2015년 인터파크 예매 순위 55
〈표 4-13〉 광의적 코스튬 뮤지컬 판매매수 57
〈표 4-14〉 협의적 코스튬 뮤지컬 판매매수 59
〈표 4-15〉 예시 작품 개요 67
〈표 4-16〉 코스튬 뮤지컬 필수요소 75
〈표 4-17〉 코스튬 뮤지컬 작품 여부 77
〈표 4-18〉 2011, 2012 유럽 뮤지컬 유료 점유율 86
〈표 4-19〉 흥행 이유 순위 86
〈표 4-20〉 가상 뮤지컬 개요 89
〈표 4-21〉 관객 선호 작품 예상순위 90
〈표 4-22〉 개인 선호 작품순위 90
〈표 4-23〉 2016년 대극장 라인업 93
〈표 4-24〉 뮤지컬 애호 여부 조사 96
〈표 4-25〉 뮤지컬 미경험 이유 97
〈표 4-26〉 작품 선정 기준 98
〈표 4-27〉 뮤지컬 관람 이유 99
〈표 4-28〉 뮤지컬 장르 선호도 100
〈표 4-29〉 제작방식에 따른 뮤지컬 선택 빈도 순위 101
〈표 4-30〉 가상 뮤지컬 선호도 102
〈표 4-31〉 가상 뮤지컬 선정 이유 103
〈표 4-32〉 예상되는 흥행 뮤지컬 제작방식 104
〈표 4-33〉 예상되는 흥행 뮤지컬 요소 104
[그림 2-1] 학위논문 1차 분류결과 퍼센트 그래프 23
[그림 2-2] 예술경영에 관련된 연도별 연구현황 27
[그림 4-1] 살인마 잭에 관한 영화 포스터와 당시 보도기사 58
[그림 4-2] 광의적 코스튬 뮤지컬 성장도 60
[그림 4-3] 협의적 코스튬 뮤지컬 성장도 61
[그림 4-4] 스프링 어웨이크닝 64
[그림 4-5] 황태자 루돌프 64
[그림 4-6] 〈팬텀〉의 가면 디자인 69
[그림 4-7] 〈로미오와 줄리엣〉의 현대화된 의상 70
[그림 4-8] 〈노트르담 드 파리〉의 미니멀한 무대 70
[그림 4-9] 황후 엘리자벳, 황태자 루돌프, 마리 베체라 71
[그림 4-10] 마리 앙투아네트의 성모 승천 대축일의 회청색 드레스 73
[그림 4-11] 각국의 〈모차르트!〉 포스터 78
[그림 4-12] 코스튬 뮤지컬 작품 분류 80
[그림 4-13]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동일 장면 82
[그림 4-14] 〈팬텀〉과 〈오페라의 유령〉 포스터 디자인 83
[그림 4-15] 코스튬 뮤지컬 여성관객 비율 대 2014년 평균성비 87
[그림 4-16] 생전의 알베르 카뮈와 마타 하리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