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기존 문헌 검토 8
제1절 미디어 기기를 활용한 교육 현황과 실제 사례 8
1. 미디어 기기를 활용한 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향 8
2. 온라인 미디어 교육의 기술적 현황 10
3. 미디어 기기를 활용한 교육 사례 12
제2절 모바일교육에 대한 논의 16
1. 모바일 교육의 개념 16
2. 모바일 교육의 정의 18
3. 모바일 교육과 기존 교육의 차이 21
4. 모바일 교육의 필요성 22
제3절 이용과 충족과 기대, 가치 이론 28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문제 30
제2절 연구방법 및 실험설계 34
1. 조사대상 및 연구방법 34
2. 설문항목 작성 35
3. 주요변인들의 조작적 정의 37
4. 통계분석 방법 38
제4장 연구결과 39
제1절 모바일 교육에 대한 수용자 인식 분석 39
1. 인구학적 속성 39
2. 미디어 기기를 활용한 학습 40
3. 미디어 기기를 활용한 이러닝 학습의 만족도와 모바일교육의 필요성 42
4. 모바일 기기 43
5. 모바일 교육 환경 평가와 발전 가능성 45
제2절 인구학적 속성에 대한 모바일 교육의 인식 47
1. 연령별 인식 분석 결과 47
제3절 이러닝 교육의 도입 취지와 수용자들의 만족 요인 비교 53
제5장 주요 결과 요약 및 논의 57
참고문헌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