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7
제2절 논문의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과 기존 문헌검토 11
제1절 언론의 의제설정 효과 11
제2절 언론의 프레임 효과 14
제3절 대기업 일감몰아주기 16
제4절 연구문제 19
제3장 연구방법 20
제1절 내용분석과 이차 자료 분석 20
1) 분석대상 20
2) 분석시기 21
제2절 보도량과 경제지표간 분석방법 24
제3절 프레임 분석 25
제4장 연구결과 27
제1절 보도량 변화와 시장의 지표 관계 분석 결과 27
1. 〈연구 문제 1〉에 대한 결과 28
제2절 언론의 대기업 일감몰아주기 프레임 분석 결과 42
제3절 언론보도 프레임과 시장지표 변화 47
1. 2012년 하반기와 2013년 하반기의 평균비교분석: 평균차이 검정(t-test) 결과 47
제5장 결론 50
제1절 연구결과 요약과 함의 50
제2절 한계점과 제언 52
참고 문헌 53
Abstract 56
〈표 1〉 2015년 4월 지정된 우리나라 민간 대기업 현황 17
〈표 2〉 분석 대상 기업 21
〈표 3〉 2010~2015년 상반기까지 경제관련 주요 사건 22
〈표 4〉 '일감 몰아주기' 2010년 1분기~2015년 2분기 보도량 23
〈표 5〉 '일감 몰아주기' 2010년 1분기~2015년 2분기 언론 매체별 보도량 빈도 23
〈표 6〉 2013년 매체별 분기별 보도량 24
〈표 7〉 2013년 매체별 보도량 26
〈표 8〉 전체 언론 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29
〈표 9〉 보수신문 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30
〈표 10〉 진보신문 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31
〈표 11〉 전체 언론 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시스템통합 32
〈표 12〉 보수신문 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시스템통합 33
〈표 13〉 진보신문 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시스템통합 34
〈표 14〉 전체 언론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광고 35
〈표 15〉 보수신문 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광고 36
〈표 16〉 진보신문 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광고 37
〈표 17〉 전체 언론 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물류 38
〈표 18〉 보수신문 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물류 39
〈표 19〉 진보신문 보도와 일감몰아주기 시장지표 간의 관계: 물류 40
〈표 20〉 2013 년 4개 언론사 프레임 분포 42
〈표 21〉 매출액의 변화 47
〈표 22〉 내부거래금액의 변화 48
〈표 23〉 내부거래비중의 변화 48
〈그림 1〉 '일감몰아주기' 2010년 1분기~2015년 2분기 전체 보도량 추이 22
〈그림 2〉 2013년간 대상 매체별 보도량 변화 44
〈그림 3〉 2013년 매체별 '공정경쟁' 프레임 보도량 44
〈그림 4〉 2013년 매체별 '규제강화' 프레임 보도량 45
〈그림 5〉 2013년 매체별 '대기업성장주의' 프레임 보도량 45
〈그림 6〉 2013년 매체별 '규제완화' 프레임 보도량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