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SNS와 수용자 이론 14
1. SNS와 컨텐츠 14
2. 페이스북 19
3. 관여도 20
4. 이용과 충족 이론 21
제2절 소비자 유형 구분 24
1. SNS 소비자 관여도 24
2. 체리피커 (Cherry Picker) 25
제3절 기업 SNS 활동의 의미와 가치 29
제3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32
제1절 연구 문제 32
제2절 연구 방법 34
1. 연구 설계 34
2. 분석 방법 36
제4장 연구 결과 38
제1절 조사의 참여자 현황과 신뢰도 검증 38
1. 조사의 참여자 현황 38
2. 표본의 SNS 이용 행태 41
3. 신뢰도 검증 47
제2절 가설 검증 결과 49
제5장 결론과 제언 52
제1절 결론과 함의 52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57
참고 문헌 59
부록1. 기업 SNS에 대한 소비자 유형별 반응 조사 64
Abstract 76
〈표1〉 기존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의 차이점 15
〈표2〉 페이스북 내 체리피커와 소비자 비교 26
〈표3〉 기업SNS 내 체리피커의 긍정적/부정적 효과 28
〈표4〉 연구변인 세부 사항(조작적 정의) 37
〈표5-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1 38
〈표5-2〉 표본의 인구통계학 특성2 39
〈표5-3〉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3 40
〈표5-4〉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4 40
〈표6-1〉 페이스북 이용 빈도 41
〈표6-2〉 페이스북 이용 이유 42
〈표6-3〉 페이스북 내 글 게재 빈도 43
〈표6-4〉 페이스북 컨텐츠 '좋아요' 누르는 성향 44
〈표6-5〉 페이스북 이용 만족도 45
〈표7-1〉 '오늘, 맛으로 행복한 세상' 페이지에 '좋아요' 누르게 된 경로 46
〈표7-2〉 '오늘 맛으로 행복한 세상' 페이지 컨텐츠 및 운영자 만족도 47
〈표8〉 신뢰도 검증 세부 결과 48
〈표9〉 정보형/흥미형 컨텐츠 조작 검증, t-test 49
〈표10〉 체리피커 집단의 이벤트 컨텐츠 선택 조작 검증 51
〈그림1〉 연구 모형 33
〈그림2〉 컨텐츠 유형별 사례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