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
3. 연구의 한계점 8
II. 문학 작품과 영어 교육의 관계 9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활용한 영어 수업 지도 9
2. 영문학 작품을 활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교육적 효용성 11
2.1. 언어 학습적 측면 11
2.2. 문화 학습적 측면 12
III. 현행 교과서와 교사의 부교재 활용에 대한 분석 13
1. 기존 영어교과서 내 문학 작품 활용도 분석 14
2. 고등학교 교사의 수업에서 부교재 활용도 분석 16
IV. 문학 소설을 활용한 수업 활동 분석 18
1. 미국 현지 영어 수업의 문학 소설 활용 18
1.1. Suzanne Collins의 The Hunger Games 21
1.2. Sherman Alexie의 The Absolutely True Diary of a Part-Time Indian 24
2. 한국의 영어 학습자들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 26
V. 미국 청소년 문학을 활용한 수업 지도 방안 27
1. 문학 작품의 선정 기준 27
2. 지도 모형: Walter Dean Myers의 Scorpions 30
2.1. 작품의 내용과 주제 30
2.2. 수업 내용 32
2.3. 수업활동의 모형 33
3. 지도 모형: Avi의 Nothing but the Truth 39
3.1. 작품의 내용과 주제 39
3.2. 수업 내용 42
3.3. 수업활동의 모형 43
VI. 결론 49
1. 본론요약 49
2. 기대효과와 활용방안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