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기업이 SNS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일원으로 자사 제품 및 브랜드 홍보를 위한 서포터즈를 창설, 운영하고 있다. 서포터즈는 온라인에서 영향력이 높은 파워 블로거나 인스타그래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이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는 브랜드에 대한 애착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서포터즈 그룹에 대한 올바른 프로그램 방향성을 위하여 이를 정리하고 실질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SNS를 통한 서포터즈의 리뷰에 대해 소비자들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고, 그 태도는 어떠한지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서포터즈에 대한 신뢰도는 블로그, 인스타그램으로 나누어 미디어 신뢰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서포터즈에게 생성된 미디어 신뢰도가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에 각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들이 서포터즈에 가진 신뢰도는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두 채널 모두 비슷하게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고 서포터즈가 작성한 리뷰에 대해 믿음직스럽다는 인식, 객관적으로 작성되었다는 인식, 지루하지 않다는 인식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요소가 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