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 연구배경 9
2. 연구목적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증강현실에 대한 이해 13
1. 증강현실의 정의 13
2. 증강현실의 유형 및 최신사례 15
제2절 관련개념과 이론 19
1. 혁신확산이론 (Innovation Diffusion Theory : IDT) 19
2. 기술수용모델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TAM) 20
3. 기업능력연상(Corporate Ability : CA) 22
제3장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24
제1절 연구가설 24
1. 증강현실 앱의 태도에 대한 가설 25
2. 증강현실 앱의 이용의도에 대한 가설 25
3. 증강현실 앱의 기업능력에 대한 가설 26
4. 증강현실 앱의 기업신뢰도에 대한 가설 26
5. 증강현실 앱의 기업태도에 대한 가설 27
6. 증강현실 앱의 구매의도에 대한 가설 27
제2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방법 28
제3절 조사절차 및 분석방법 32
1. 자료수집 절차 32
2. 분석방법 32
제4절 조사대상자 특성 3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제4장 연구결과 37
제1절 측정항목의 평가 37
1. 신뢰도 검증 37
2. 연구가설의 검증 38
제5장 결론 60
참고문헌 63
설문지 68
Abstract 78
표 2-1. 증강현실 시스템 유형 16
표 2-2. 증강현실을 활용한 분야 및 응용가치 17
표 3-1. 설문지의 구성 28
표 3-2. 조사대상자의 성별 34
표 3-3. 조사대상자의 연령 34
표 3-4. 조사대상자의 학력 35
표 3-5. 조사대상자의 직업 36
표 4-1. 신뢰도 분석결과 38
표 4-2. 증강현실 앱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39
표 4-3. 증강현실 앱의 이용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2
표 4-4. 증강현실 앱이 기업능력인식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5
표 4-5. 증강현실 앱이 기업신뢰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8
표 4-6. 증강현실 앱이 기업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1
표 4-7. 증강현실 앱이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4
표 4-8. 가설검증 결과 요약 56
그림 2-1. Simplified representation of a virtuality continuum 14
그림 2-2. 현실세계의 책상과 합성된 가상이미지 램프 및 2개의 의자(Courtesy ECRC) 15
그림 2-3. Rogers 혁신확산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 20
그림 2-4. 기술수용모델이론(Technology Acceptance Model)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