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8
제2절 논문의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문화마케팅 12
1. 문화마케팅 개념 및 유형 12
2. 문화지원 14
3. 기업 공익활동으로서의 메세나 16
제2절 귀인이론과 일치성 18
1. 귀인이론 18
2. 기업 공익 활동에 대한 소비자 귀인 과정 19
3. 일치성 20
제3절 기업에 대한 소비자반응 평가 23
1.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동기인식 23
2. 진정성 24
3. 기업에 대한 태도와 신뢰도 25
4. 구매의도 26
5. 이벤트 태도와 이벤트 참여의도 27
제3장 연구가설 28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8
1. 연구모형 28
2. 연구가설 29
제4장 연구방법 32
제1절 주요 변인의 구성과 측정 32
1. 실험설계 32
2. 연구 대상 및 분석방법 33
3. 주요 변인의 정의 및 측정 33
4. 조작 검증을 위한 측정 37
5. 측정 항목의 기술통계와 신뢰도 40
제5장 연구결과 42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제2절 조작검증 결과 44
제3절 가설의 검증 46
1. 기업과 문화공연 간의 일치성에 따른 효과 비교 46
2. 문화지원에 대한 기업의 개입정도에 따른 효과 비교 48
3. 기업과 문화공연 간의 일치성, 개입정도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비교 51
제6장 결론 5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5
참고문헌 56
부록_설문지 69
Abstract 81
〈표 1〉 메세나 활동의 효과 16
〈표 2〉 동기인식 측정문항 34
〈표 3〉 기업 진정성 측정문항 34
〈표 4〉 기업태도와 신뢰도 측정문항 35
〈표 5〉 구매의도 측정문항 36
〈표 6〉 이벤트 태도와 참여의도 측정문항 36
〈표 7〉 문화공연 관여도 측정문항 37
〈표 8〉 기업과 문화공연 일치성 측정문항 38
〈표 9〉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유형별 금액 39
〈표 10〉 기업의 문화지원 개입정도 측정 문항 39
〈표 11〉 주요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결과와 신뢰도 40
〈표 12〉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13〉 기업과 문화공연 일치성에 따른 검증 결과 44
〈표 14〉 기업의 문화지원 개입정도에 따른 검증 결과 45
〈표 15〉 기업과 문화공연 간의 일치성에 따른 소비자반응 결과 48
〈표 16〉 기업의 문화지원 개입정도에 따른 소비자반응 결과 50
〈표 17〉 일치성과 기업의 개입정도의 상호작용효과 결과 51
〈표 18〉 일치성과 기업의 개입정도의 상호작용효과 결과(문화공연 관여도) 52
〈그림 1〉 메세나 패러다임 3단계 15
〈그림 2〉 연구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