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11
제2절 연구목적 15
제3절 연구기여도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미디어 맛집 정보 17
제2절 계획된 행동 이론 22
1. 계획된 행동 이론의 개념 22
2. 계획된 행동 이론의 구성요소 24
제3절 위험정보 추구와 처리 이론 30
제4절 맛집 이용의도 및 관광지 재방문의도 35
1. 맛집 이용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35
2. 관광지 재방문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39
제5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3
제3장 연구 방법 48
제1절 자료수집 48
제2절 표본추출방법 49
제3절 측정척도 49
1. 태도 49
2. 주관적 규범 50
3. 행동통제 50
4. 위험지각 51
5. 맛집이용의도 51
6. 관광지 재방문의도 52
7. 일반적 특성 52
제4절 분석방법 53
제4장 분석 결과 54
제1절 대상의 일반적 특성 54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56
1. 신뢰성 검증 56
2. 타당성 검증 58
제3절 개인적 특성에 따른 맛집정보속성 지각 차이 61
제4절 변인간 상관관계 65
제5절 가설검증결과 67
1. 미디어 맛집정보속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2. 미디어 맛집정보속성이 관광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3. 맛집 이용의도가 관광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4. 맛집 이용의도의 매개효과 69
제5장 논의 및 결론 7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7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4
1. 이론적 시사점 74
2. 실무적 시사점 75
제3절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92
ABSTRACT 97
〈표 1〉 국내 '맛집' 소개관련 정보원 종류 17
〈표 2〉 대상의 일반적 특성 54
〈표 3〉 신뢰성 분석결과 57
〈표 4〉 타당성 검증 결과 59
〈표 5〉 성별에 따른 맛집정보속성 차이 검증 61
〈표 6〉 연령에 따른 맛집정보속성 차이 검증 62
〈표 7〉 학력에 따른 맛집정보속성 차이 검증 64
〈표 8〉 구성개념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66
〈표 9〉 미디어 맛집정보속성과 이용의도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7
〈표 10〉 미디어 맛집정보속성과 관광지 재방문의도 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8
〈표 11〉 맛집이용의도와 관광지 재방문의도 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69
〈표 12〉 맛집이용의도의 매개효과 분석 71
〈그림 1〉 Ajzen(1991)의 계획행동이론 모형 23
〈그림 2〉 Griffin, Dunwoody, Neurwirth(1999)의 위험 정보 추구 처리 모델 32
〈그림 3〉 온라인 구전 정보의 효과 38
〈그림 4〉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