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목적 12
제3절 연구방법 13
제4절 연구기여도 14
제2장 문헌고찰 15
제1절 저비용항공사 15
1. 저비용항공사의 개념 15
2. 국내 저비용 항공시장 현황 18
3. 항공사의 서비스와 안전관리 분석 20
제2절 항공기 객실승무원의 주요업무 26
1. 객실승무원의 개념 26
2. 객실승무원의 업무유형 및 특성 28
제3절 브랜드이미지 36
1.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36
2. 인적서비스와 브랜드이미지 39
3. 안전관리와 브랜드이미지 41
제4절 가격지불의사 44
1. 가격지불의사의 개념 44
2. 브랜드 이미지와 가격지불의사 47
제3장 연구방법 4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9
1. 연구모형 49
2. 가설설정 50
제2절 표본설정 및 자료수집 51
제3절 설문지 구성 52
1. 변수선정 52
2. 측정 53
제4절 분석방법 53
제4장 분석결과 55
제1절 표본분석 55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7
1. 신뢰성 검증 57
2. 타당성 검증 58
제3절 확인적 요인분석 60
제4절 상관관계 분석 62
제5절 모형의 적합성 검증 64
제6절 가설의 검증 65
1. 객실승무원 업무역량 요인과 브랜드이미지 65
2. 브랜드이미지와 가격지불의사 67
3. 객실승무원 업무역량 요인과 가격지불의사 68
제7절 매개효과 검증 70
제5장 결론 7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9
참고문헌 80
부록 88
ABSTRACT 92
〈표 2-1〉 국적 저비용항공사 운항 현황 20
〈표 2-2〉 국내 항공사의 SMS 인증 현황 22
〈표 3-1〉 설문지 구성 52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6
〈표 4-2〉 신뢰성 분석결과 57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1
〈표 4-5〉 상관관계 분석결과 63
〈표 4-6〉 구조방정식 적합도 판정 지표 64
〈표 4-7〉 연구모형의 적합도 65
〈표 4-8〉 객실승무원 업무역량 요인과 브랜드이미지 66
〈표 4-9〉 브랜드이미지와 가격지불의사 67
〈표 4-10〉 객실승무원 업무역량 요인과 가격지불의사 68
〈표 4-11〉 최종 경로계수 효과분해 71
〈표 4-12〉 매개모형 효과분석과 경로계수 72
〈그림 2-1〉 저비용 항공사의 비즈니스 모델 16
〈그림 2-2〉 항공 서비스 분류 24
〈그림 3-1〉 연구모형 49
〈그림 4-1〉 가설검증 결과(경로계수)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