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유형별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커피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공급시장의 포화상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본 연구는 소비자의 선택속성의 변화에 따라 커피전문점의 차별화되고 발전적인 경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 커피전문점의 유형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으로 나누어 유형별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고자 19개의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을 도출한 후 IPA 기법을 이용하여 두 유형을 비교 연구하였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중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온 속성으로는 매장의 가시성, 매장의 수, 커피전문점으로서의 인지도가 있고. 커피전문점의 인지도를 제외한 모든 선택속성 항목들의 중요도와 만족도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간 차이분석에서 커피 맛의 일관성, 커피 품질 대비 가격의 합리성, 직원의 청결 및 단정한 외모, 직원의 주문 응대와 불만처리 태도, 매장의 가시성 등의 항목을 제외한 모든 선택속성 항목들의 중요도와 만족도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두 유형간 선택속성의 중요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분석한 결과,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이용객이 더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으로는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의 편리성과 커피전문점으로서의 인지도로 나타났고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이용객이 더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으로는 커피의 품질에 해당하는 모든 항목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별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커피전문점으로서의 평판, 화장실의 청결도를 제외하고 17개의 선택항목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두 유형의 중요도와 만족도간의 평균차이에서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매장의 접근성에 해당하는 항목이나 인지도, 화장실의 청결도는 두 유형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토대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로스터리 커피전문점간의 역량강화로 이용객은 보다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두 유형의 커피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차별화된 질적 향상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