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11
2. 연구의 구성 13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의료관광 15
가. 의료관광의 개념 15
나. 의료관광의 분류 19
다. 한국의료관광의 현황 20
2. 의료관광 서비스 품질 22
가. 서비스 품질의 개념 22
나. 서비스 품질의 측정 25
다. 의료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28
3. IPA(Importance - Performance Analysis) 30
가. IPA의 개념 30
나. IPA의 선행연구 32
III. 연구 방법 3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변수 도출 34
2. 조사대상 및 설계 34
가. 자료수집 34
나. 설문지의 구성 34
3. 분석 내용 및 방법 36
IV. 실증분석 결과 37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및 여행특성 37
2. 의료관광의 서비스품질 신뢰성 검증 43
가. 일본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신뢰도 분석 43
나. 중국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신뢰도 분석 44
3.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IPA 차이 검증 45
가. 일본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IPA 차이 검증 45
나. 중국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IPA 차이 검증 46
다. 일본 및 중국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중요도 차이 검증 48
4. 의료관광의 서비스품질 IPA 결과 49
가. 일본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IPA 결과 49
나. 중국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IPA 결과 50
다. 일본 및 중국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중요도 결과 비교 52
V. 결론 및 시사점 55
1. 분석요약 및 결과 55
2. 시사점 57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9
참고문헌 61
설문지(한국어) 66
설문지(일본어) 70
설문지(중국어) 75
Abstract 80
〈표 2-1〉 의료관광 개념의 정의 18
〈표 2-2〉 의료관광의 목적, 내용, 상황에 따른 분류 20
〈표 2-3〉 2015년 아시아지역 주요 국가별 의료관광 예상분포 20
〈표 2-4〉 병. 의원 상위 국적별 외국인 환자 현황(2014년) 21
〈표 2-5〉 지역별 (광역자치단체) 외국인환자 의료 이용현황(2014) 22
〈표 2-6〉 서비스품질의 개념 24
〈표 2-7〉 SERVQUAL의 5가지 구성요인 25
〈표 2-8〉 의료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29
〈표 2-9〉 IPA을 활용한 국내 연구 33
〈표 3-1〉 설문지의 구성 3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38
〈표 4-2〉 일본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39
〈표 4-3〉 중국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39
〈표 4-4〉 조사대상자의 여행특성 40
〈표 4-5〉 일본조사대상자의 여행특성 41
〈표 4-6〉 중국조사대상자의 여행특성 42
〈표 4-7〉 일본관광객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신뢰도 분석 43
〈표 4-8〉 중국관광객의 의료관광서비스품질 신뢰도 분석 44
〈표 4-9〉 일본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IPA 차이 분석 46
〈표 4-10〉 중국관광객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IPA 차이 분석 47
〈표 4-11〉 일본 및 중국관광객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중요도 차이 분석 48
〈표 4-12〉 일본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IPA 결과 50
〈표 4-13〉 중국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IPA 결과 51
〈표 4-14〉 일본 및 중국관광객 서비스품질 중요도 결과 비교 5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IPA 매트릭스 31
〈그림 4-1〉 일본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IPA 결과 50
〈그림 4-2〉 중국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IPA 결과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