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문제 등으로 배터리 충전 방식을 사용하는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기술이 빠르게 발전 하고 있고, 에너지 이용 효율 극대화 및 고품질의 전력 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한 스마트 그리드 기술 또한 급속도로 발전 하고 있다.
이전의 전기자동차 충전은 충전 전류 제어 신호 교환과 감전사고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충전시 PWM(Pulse Width Modulation)방식으로 정격 충전 전류 정보를 전송하는 Low-Level 통신 기능만 다루어 졌다. 그러나 스마트 그리드 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보다 효율적이고 다양한 부가서비스까지 가능하게 하기 위해 ISO/IEC 15118규격에 의한 V2G(Vehicle to Grid) 인터페이스 기반의 High-Level 통신이 필요하게 되었다.
전기자동차와 충전시스템(EVSE: Electric Vehicle Supply Equipment) 그리고 전력망으로 연결되는 인터페이스는 양방향 전력전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교환이 이루어 지며 통신규격은 국제표준인 ISO/IEC 15118-2 에 정의된 V2G CI(Communication Interface)를 따른다.
ISO/IEC 15118에 정의된 High-Level 통신은 V2G 와 관련해서 충전이나 방전과 관련된 다양한 응용서비스들 즉, 통신채널 설정, 인증 및 보안, 과금 및 지불 그리고 충전 제어등에 필요한 통신규격 이다. 위 규격은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스템과 전력망에서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 공급과 실시간 전력 수요/공급조절 등 안정된 전력망 유지를 가능하게 해준다. 이에 스마트 그리드에서 V2G 인터페이스가 중요 사항이 되고 있다. 전기자동차와 충전시스템의 통신 방식은 CAN(Controller Area Network)과 전력선통신(PLC: Power Line Communication)이 사용된다. 전력선 통신 인터페이스에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동작은 해당 충전시스템의 충전건에 연결된 전기자동차를 찾아서 1:1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전력선 통신 특성상 시스템의 다른 충전건에 연결된 전기자동차와의 구분이 필요하다. ISO/IEC 15118-3 규격의 옵션기능으로 차량이 충전시스템의 통신 신호레벨을 조정하면서 차량과 충전 시스템의 통신이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한다.
HP-GP(Home Plug Green PHY)는 퀄컴사에서 제안한 물리계층 규격(IEEE 1901)이며 SLAC 은 그 일부분이다. HS-PLC(High Speed Power Line Communication)는 국제 규격으로 ISO/IEC 12139-1에 정의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HS-PLC 에서 BPS(Bits Per Symbol)를 이용하여 HP-GP 의 SLAC 과 동일한 기능을 구현함을 다루었다.
HS-PLC 는 현재 전기 자동차 국제표준 규격인 ISO/IEC 15118-3에도 인증신청 단계이다. HP-GP 규격은 국내 자동검침시스템(AMI: Automatic Metering Infrastructure)과 호환성에 문제가 있으며 국내 자동검침 시스템과 호환성 있는 HS-PLC에 의한 SLAC의 구현이 본 논문의 중요한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