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II. HP-GP 의 SLAC 기능 14
2.1. 관련 표준 14
2.1.1. ISO/IEC 15118 14
2.2. HP-GP 전기자동차 와 충전시스템의 연결과정 17
III. HS-PLC 의 SLAC 기능 19
3.1. HS-PLC MAC 계층 구조 19
3.2. HS-PLC 프레임 전달 19
3.3. HS-PLC PSDU(PHY Service Data Unit) 패킷구조 20
3.3.1. 프리엠블 21
3.3.2. 제어프레임(Control Frame) 21
3.3.3. 프레임 본체(Frame Body) 22
3.4. MMI packet 24
3.4.1. CJR(Cell Join Request) 25
3.4.2. CIRQ(Channel Information Request) 26
3.4.3. CIRP(Channel Information Response) 27
3.5. HS-PLC와 HP-GP의 SLAC 동작 비교 28
3.5.1. HP-GP SLAC 동작 28
3.5.2. HS-PLC SLAC 동작 29
IV. HS-PLC 를 이용한 SLAC 구현 및 실험결과 31
4.1. HS-PLC 이용한 SLAC 동작 31
4.1.1. MMI/CJR() 31
4.1.2. MMI/CIRQ() 31
4.1.3. MMI/CIRP() 32
4.2. HS-PLC를 이용한 SLAC 구현 프로그램 Flow Chart 32
4.3. SLAC 동작 구현 테스트 환경 35
4.4. SLAC 구현 검증 36
4.5. 제어용 통신라인 길이에 따른 BPS(Bit Per Symbol) 측정결과 37
4.6. 유도 특성에 의한 BPS 값 변화량 측정결과 38
1) SET2 의 제어용 통신라인2 길이 : 30cm 40
2) SET2 의 제어용 통신라인2 길이 : 1m 40
3) SET2 의 제어용 통신라인2 길이 : 3m 41
V. 결론 42
참고문헌 44
Abstract 45
〈표 1〉 ISO/IEC 15118 표준 구성 10
〈표 2〉 HS-PLC 와 HP-GP 비교 12
〈표 3〉 전기자동차 와 충전시스템을 위한 전력선 통신 15
〈표 4〉 HP-GP에서 전기자동차와 충전시스템의 연결과정 17
〈표 5〉 구분자 형태의 정의 22
〈표 6〉 FBBT 의 정의 24
〈표 7〉 CJR 파라미터 값 25
〈표 8〉 CJRT Type Value 25
〈표 9〉 CIRQ 파라미터 26
〈표 10〉 CIRP 파라미터 값 27
〈그림 1〉 ISO/IEC 15118 -1 충전 과정 및 use-case 11
〈그림 2〉 HP-GP 연결과정 13
〈그림 3〉 전기자동차 와 충전시스템의 통신 환경 14
〈그림 4〉 ISO/IEC 15118 Layer 구조 15
〈그림 5〉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전력선통신 순서도 16
〈그림 6〉 CP(Control Pilot) 라인의 충전 State 17
〈그림 7〉 송신 단에서의 프레임 생성 과정 20
〈그림 8〉 PSDU 패킷 구조 21
〈그림 9〉 제어 프레임 서식 21
〈그림 10〉 프레임 본체 패킷구조 23
〈그림 11〉 프레임 본체 블록(FBB) 서식 23
〈그림 12〉 HP-GP SLAC 동작 순서도 28
〈그림 13〉 HS-PLC SLAC 동작 순서도 29
〈그림 14〉 HS-PLC SLAC 동작 순서도 31
〈그림 15〉 전기자동차 측 SLAC 구현 Flow Chart 33
〈그림 16〉 전기자동차SE 측 SLAC 구현 Flow Chart 34
〈그림 17〉 SLAC 구현 테스트 환경 SET 35
〈그림 18〉 SLAC 동작 전 파라미터 값 비교 36
〈그림 19〉 SLAC 동작 후 파라미터 값 비교 36
〈그림 20〉 전기자동차 충전건 구성 37
〈그림 21〉 선 길이에 따른 BPS 변화 및 분포도 38
〈그림 22〉 유도특성에 의한 BPS 변화량 실험구성 39
〈그림 23〉 Set2 의 제어용 통신라인2 길이 30cm 40
〈그림 24〉 Set2의 제어용 통신라인2 길이 1m 40
〈그림 25〉 Set2 의 제어용 통신라인2 길이 3m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