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 문제 10
1.3. 연구의 범위 11
II. 이론적 배경 12
2.1. 자기효능감 12
2.1.1. 자기효능감의 개념 12
2.1.2. 자기효능감의 원천 16
2.2. 영어 학습 효능감 19
2.2.1. 영어 학습 효능감의 개념 19
2.2.2. 영어 학습효능감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20
2.3. 영어 학업성취도 21
2.3.1. 영어 학업성취도의 개념 21
2.3.2. 영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23
III. 연구방법 28
3.1. 연구대상 28
3.2. 측정도구 28
3.3. 통계분석 32
IV. 연구결과 33
4.1. 연구대상의 특성 33
4.2.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35
4.2.1. 신뢰도 검증 35
4.2.2. 타당도 검증 38
4.3. 연구문제 분석 41
4.3.1. 일반 자기효능감과 영어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41
4.3.2. 영어 학습효능감과 영어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42
4.3.3. 일반 자기효능감과 영어 학습효능감의 상관관계 43
4.3.4. 학교별 일반 자기효능감, 영어 학습효능감, 영어 학업성취도 비교 45
4.3.5. 일반 자기효능감, 영어 학습효능감 비교 47
4.3.6. 성적에 따른 일반 자기효능감 및 영어 학습효능감과 영어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49
4.3.7. 해외연수 여부에 의한 모의고사 성적 및 영어 학습효능감의 비교 51
V. 결론 55
5.1. 요약 및 논의 55
5.2.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60
부록 7
(부록 1) 일반 자기효능감 검사지 65
(부록 2) 영어 학습효능감 검사지 69
ABSTRACT 74
〈표 1〉 연구대상 28
〈표 2〉 일반 자기효능감 척도의 구성요인별 문항 번호와 내용 30
〈표 3〉 영어 학습효능감 척도의 구성요인별 문항 번호와 내용 31
〈표 4〉 연구대상 관련 변인 34
〈표 5〉 일반 자기효능감 요인분석 37
〈표 6〉 영어 학습효능감 요인분석 40
〈표 7〉 일반 자기효능감과 영어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41
〈표 8〉 영어 학습효능감과 영어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42
〈표 9〉 일반 자기효능감과 영어 학습효능감의 상관관계 44
〈표 10〉 학교별 일반 자기효능감 비교 45
〈표 11〉 학교별 영어 학습효능감 비교 46
〈표 12〉 학교별 영어 학업성취도 비교 46
〈표 13〉 성적별 집단 비율 47
〈표 14〉 성적에 따른 일반 자기효능감 ANOVA 48
〈표 15〉 성적에 따른 영어 학습효능감 ANOVA 49
〈표 16〉 일반 자기효능감과 영어 학업성취도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50
〈표 17〉 영어 학습효능감과 영어 학업성취도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51
〈표 18〉 J중학교 학생들의 해외연수 여부에 의한 모의고사 성적 및... 52
〈표 19〉 J여중학교 학생들의 해외연수 여부에 의한 모의고사 성적... 53
〈그림 1〉 Bandura의 삼자상호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