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기존의 벙커C유를 추진선박의 연료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그리고 미립자(PM)에 대한 국제적인 환경규제를 해결할 수 없다. 따라서 LNG 추진선박의 도입이 필수이며, LNG 연료는 기존 벙커C유 대비 CO₂ 발생은 20%, 질소산화물(NOX) 발생 80%, 황산화물(SOX) 발생 90% 이상 절감이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니 LNG 선박(Tank 용량 5,000M³ 이내, 재액화 장치의 능력 1~10tonnes/day)을 위한 LNG 액화 사이클 특성을 분석하여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최적의 미니 LNG 선박과 LNG Bunkering 선박에 적용하기 위한 LNG 액화 사이클을 찾아 연구하였다. 미니 LNG 산업에 적용 가능한 LNG 액화 공정은 중/소형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는 SMR 공정과 N₂ Expander 공정에 대한 실험자료를 토대로 공정의 장단점 및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그 연구 결과를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