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선행연구 검토 15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8
II. 이론적 배경 20
III. 사회적기업 현황 25
1. 사회적 기업의 서비스 유형 25
1)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 현황과 운영 특성 26
2) 한국사회 사회적기업 28
3)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 30
4) 사회적경제기업 (Social Economic Enterprise) 개요 32
2.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 34
IV. 인천지역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의 유형과 운영실태 38
1. 인천시 사회적 기업 인증 현황 38
2. 인천시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 현황 40
3. 인천시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 성공 요인 41
1) 사례기업의 가치제안 45
2) 사례기업의 가치창출 46
3) 사례기업의 가치확보 48
4) 사례기업의 대표자 서면 인터뷰 50
5) 사례기업의 가치 51
V. 결론 56
VI. 시사점 59
참고문헌 61
〈표 I-1〉 2015년 9월 사회적기업 인증 현황 11
〈표 III-1〉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 증가 현황 31
〈표 III-2〉 사회적 경제 기업 개요 33
〈표 III-3〉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소 35
〈표 III-4〉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소와 핵심 질문 37
〈표 IV-1〉 사회적 기업 지역별 인증분포현황 38
〈표 IV-2〉 인천시 사회적 기업 분야별 인증분포현황 39
〈표 IV-3〉 인천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 인증현황 40
〈표 IV-4〉 사례 기업 현황 41
〈표 IV-5〉 인천자바르떼 일반 현황(2015. 12월말) 43
〈표 IV-6〉 주)전통연희단 잔치마당 일반현황(2015. 12월말 현황) 44
〈표 IV-7〉 인천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 사례 분석 52
〈표 V-1〉 인천시내 문화예술분야 성공한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57
〈그림 II-1〉 유럽형과 미국형 사회적기업 비교 22
〈그림 II-2〉 한국 사회적기업 역사과정 23
〈그림 II-3〉 사회적기업의 영역 29
〈그림 IV-1〉 인천 자바르떼의 프로그램 '얼쑤' 42
〈그림 IV-2〉 인천 자바르떼의 가치 45
〈그림 IV-3〉 전통연희단 잔치마당의 가치 47
〈그림 IV-4〉 한국공예 전승협회의 가치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