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7
1. 연구 목적 및 의의 17
2. 연구 내용 및 방법 19
II. 이론적 고찰 21
1. 우아미 21
1) 우아미의 개념 21
2) 우아미의 역사 24
3) 우아미의 미적 특성 34
2. 플라워 모티프 43
1) 상징적 표현 43
2) 실용적 표현 48
III. 플라워 모티프 드레스의 우아미 분석 52
1. 플라워 모티프 트렌드 52
2. 조형적 특성 57
1) 실루엣 57
2) 컬러 65
3) 소재 70
4) 디테일 74
3. 미적 특성 82
1) 품위성 82
2) 세련성 84
3) 여성성 85
4) 장식성 87
IV. 작품 개발 93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93
1) 품위성 96
2) 세련성 114
3) 여성성 133
4) 장식성 145
V. 결론 및 제언 157
참고문헌 164
부록: 그림출처 170
Abstract 176
〈표 1〉 이론적 고찰을 통한 우아미의 미적 특성 분류 42
〈표 2〉 플라워 모티프 트렌드 사례 56
〈표 3〉 우아미의 미적 특성 선행연구 82
〈표 4〉 우아미의 미적 특성을 반영한 플라워 모티프 드레스 사례 92
〈표 5〉 작품 디자인 기획표 94
〈표 6〉 작품 디자인 분석표 163
〈그림 1〉 엘리자베스 1세(1592), 헤라르츠 (M. Gheeraerts) 33
〈그림 2〉 퐁파두르 부인의 초상(1758), 부셰(F. Boucher) 33
〈그림 3〉 마리 탈리오니(1796) 33
〈그림 4〉 엘리자베스 황후(1865), 프란츠(W. Franz) 33
〈그림 5〉 검은 붓꽃III(1926), 오키프 (G. O'keeffe) 47
〈그림 6〉 뜰의 장미2(1995), 이경순 47
〈그림 7〉 장미(2010), 세실리아(W. Cecelia) 47
〈그림 8〉 플라워 피규어 N°02 (2016) 비오렐(J. M. Bihorel) 47
〈그림 9〉 음악수업(1742), 부셰(F. Boucher) 51
〈그림 10〉 오페라 망토(1912), 푸아레(P. Poiret) 51
〈그림 11〉 푸아레 망토(1909), 푸아레(P. Poiret) 51
〈그림 12〉 패션과 가정(1937), 모데 운트 하임(Mode und heim) 51
〈그림 13〉 2011 S/S Marni 55
〈그림 14〉 2011S/S Kenzo 55
〈그림 15〉 2011 F/W Antonio Marras 55
〈그림 16〉 2011 F/W Suno 55
〈그림 17〉 2012 F/W Dolce & Gabbana 55
〈그림 18〉 2013 F/W Lanvin 55
〈그림 19〉 2014 S/S Marni 55
〈그림 20〉 2015 S/S Celine 55
〈그림 21〉 2015 F/W Chloe 55
〈그림 22〉 2016 F/W Anna Maier Ulla Maija 62
〈그림 23〉 2016 S/S Ines Di Santo 62
〈그림 24〉 2015 S/S Oscar de la Renta 62
〈그림 25〉 2015 S/S Fendi 62
〈그림 26〉 2015 S/S Ermanno Scervino 62
〈그림 27〉 2012 S/S Dolce & Gabbana 62
〈그림 28〉 2012 F/W Dolce & Gabbana 63
〈그림 29〉 2015 S/S Carolina Herrera 63
〈그림 30〉 2014 F/W Dries Van Noten 63
〈그림 31〉 2014 F/W Nina Ricci 63
〈그림 32〉 2015 S/S Alberta Ferretti 63
〈그림 33〉 2015 F/W Fashion Story Junghunjong 63
〈그림 34〉 2015 S/S Alexander McQueen 64
〈그림 35〉 2015 S/S Emilio Pucci 64
〈그림 36〉 2016 S/S Dolce & Gabbana 64
〈그림 37〉 2016 F/W Christopher Kane 68
〈그림 38〉 2016 F/W Dolce & Gabbana 68
〈그림 39〉 2016 S/S Elie Saab 68
〈그림 40〉 2016 F/W Dolce & Gabbana 68
〈그림 41〉 2016 F/W Valentino 68
〈그림 42〉 2014 S/S Fashion Story Junghunjong 68
〈그림 43〉 2016 F/W Christopher Kane 69
〈그림 44〉 2016 F/W Dolce & Gabbana 69
〈그림 45〉 2016 S/S Dolce & Gabbana 69
〈그림 46〉 2016 S/S Elie Saab 69
〈그림 47〉 2016 F/W Prada 69
〈그림 48〉 2016 F/W Dolce & Gabbana 69
〈그림 49〉 2012 S/S Dolce & Gabbana 72
〈그림 50〉 2012 F/W Lanvin 72
〈그림 51〉 2015 S/S Chloe 72
〈그림 52〉 2012 F/W Lanvin 72
〈그림 53〉 2016 F/W Elie Saab 72
〈그림 54〉 2014 F/W Nina Ricci 72
〈그림 55〉 2013 F/W Lanvin 73
〈그림 56〉 2014 F/W Dolce & Gabbana 73
〈그림 57〉 2014 F/W Nina Ricci 73
〈그림 58〉 2015 S/S Celine 79
〈그림 59〉 2015 S/S Lanvin 79
〈그림 60〉 2011 F/W Lanvin 79
〈그림 61〉 2016 S/S Dolce & Gabbana 79
〈그림 62〉 2015 S/S Dolce & Gabbana 79
〈그림 63〉 2015 S/S Chanel 79
〈그림 64〉 2016 S/S Dolce & Gabbana 80
〈그림 65〉 2013 S/S Chanel 80
〈그림 66〉 2015 S/S Chanel 80
〈그림 67〉 2014 F/W Dolce & Gabbana 80
〈그림 68〉 2015 S/S Ermanno Scervino 80
〈그림 69〉 2013 F/W Lanvin 80
〈그림 70〉 2011 S/S Resort Lanvin 81
〈그림 71〉 2014 F/W Dolce & Gabbana 81
〈그림 72〉 2014 F/W Dolce & Gabbana 81
〈그림 73〉 2014 F/W Dries Van Noten 81
〈그림 74〉 2011 F/W Lanvin 81
〈그림 75〉 2011 F/W Dior 81
〈그림 76〉 2015 S/S Carolina Herrera 90
〈그림 77〉 2015 S/S Alessandra Rich 90
〈그림 78〉 2013 F/W Lanvin 90
〈그림 79〉 2016 F/W Dolce & Gabbana 90
〈그림 80〉 2014 F/W Dolce & Gabbana 90
〈그림 81〉 2013 S/S Etro 90
〈그림 82〉 2015 S/S Carolina Herrera 91
〈그림 83〉 2013 S/S Etro 91
〈그림 84〉 2015 S/S Oscar de la Renta 91
〈그림 85〉 2015 S/S Dolce & Gabbana 91
〈그림 86〉 2014 F/W Dolce & Gabbana 91
〈그림 87〉 2015 S/S Alexander McQueen 91
〈그림 88〉 노루귀 96
〈그림 89〉 노루귀 재해석한 이미지 96
〈그림 90〉 작품I의 도식화 98
〈그림 91〉 작품I의 이미지 전면 99
〈그림 92〉 작품I의 이미지 측면 100
〈그림 93〉 작품I의 세부 이미지 101
〈그림 94〉 클레마티스 102
〈그림 95〉 클레마티스 재해석한 이미지 102
〈그림 96〉 작품II의 도식화 104
〈그림 97〉 작품II의 이미지 전면 105
〈그림 98〉 작품II의 이미지 후면 106
〈그림 99〉 작품II의 세부 이미지 107
〈그림 100〉 양귀비-1 108
〈그림 101〉 양귀비 재해석한 이미지 108
〈그림 102〉 작품III의 도식화 110
〈그림 103〉 작품III의 이미지 전면 111
〈그림 104〉 작품III의 이미지 후면 112
〈그림 105〉 작품III의 세부 이미지-1 113
〈그림 106〉 작품III의 세부 이미지-2 113
〈그림 107〉 하와이 무궁화 이미지 114
〈그림 108〉 하와이 무궁화 재해석한 이미지 114
〈그림 109〉 작품IV의 도식화 116
〈그림 110〉 작품IV의 이미지 측면 117
〈그림 111〉 작품IV의 이미지 후면 118
〈그림 112〉 작품IV의 세부 이미지-2 119
〈그림 113〉 작품IV의 세부 이미지-1 119
〈그림 114〉 국화 이미지 120
〈그림 115〉 국화 재해석한 이미지 120
〈그림 116〉 작품V의 도식화 122
〈그림 117〉 작품V의 이미지 전면 123
〈그림 118〉 작품V의 이미지 후면 124
〈그림 119〉 작품V의 세부 이미지 125
〈그림 120〉 무궁화 이미지 126
〈그림 121〉 무궁화 재해석한 이미지 126
〈그림 122〉 작품VI의 도식화 128
〈그림 123〉 작품VI의 이미지 전면 129
〈그림 124〉 작품VI의 이미지 후면-1 130
〈그림 125〉 작품VI의 이미지 후면-2 131
〈그림 126〉 작품VI의 세부 이미지 132
〈그림 127〉 덩굴장미 이미지 133
〈그림 128〉 덩굴장미 재해석한 이미지 133
〈그림 129〉 작품VII의 도식화 135
〈그림 130〉 작품VII의 이미지 전면 136
〈그림 131〉 작품VII의 이미지 후면 137
〈그림 132〉 작품VII의 세부 이미지 138
〈그림 133〉 장미 이미지 139
〈그림 134〉 장미 재해석한 이미지 139
〈그림 135〉 작품VIII의 도식화 141
〈그림 136〉 작품VIII의 이미지 전면 142
〈그림 137〉 작품VIII의 이미지 후면 143
〈그림 138〉 작품VIII의 세부 이미지 144
〈그림 139〉 매화 이미지 145
〈그림 140〉 장미, 매화 재해석한 이미지 145
〈그림 141〉 작품IX의 도식화 147
〈그림 142〉 작품IX의 이미지 전면 148
〈그림 143〉 작품IX의 이미지 후면 149
〈그림 144〉 작품IX의 세부 이미지-1 150
〈그림 145〉 작품IX의 세부 이미지-2 150
〈그림 146〉 양귀비-2 151
〈그림 147〉 양귀비-2 재해석한 이미지 151
〈그림 148〉 작품X의 도식화 153
〈그림 149〉 작품X의 이미지 정면 154
〈그림 150〉 작품X의 이미지 후면 155
〈그림 151〉 작품X의 세부 이미지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