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 목적 및 의의 15
2. 연구 방법 및 내용 17
II. 데 스틸의 이론적 고찰 19
1. 데 스틸의 개념 19
1) 신조형주의 20
2) 신지학 24
2. 데 스틸의 형성배경 27
3. 데 스틸의 작가와 작품 31
1) 피에트 몬드리안 (1872~1944) 31
2) 테오 반 되스부르크 (1883~1931) 47
3) 게리트 리트벨트 (1888~1964) 60
4. 컬러 블로킹 68
III. 컬러 블로킹 패션디자인 사례연구 69
1. 컬러 절제성을 응용한 컬러 블로킹 69
2. 그리드를 응용한 컬러 블로킹 78
3. 기하학적 면 분할을 응용한 컬러 블로킹 86
IV. 데 스틸의 조형성을 응용한 컬러블로킹 작품 제작 및 해설 94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94
2. 작품 및 해설 96
1) 컬러 절제성을 응용한 컬러 블로킹 - 작품I 96
2) 컬러 절제성을 응용한 컬러 블로킹 - 작품II 101
3) 그리드를 응용한 컬러 블로킹 - 작품 III 106
4) 그리드를 응용한 컬러 블로킹 - 작품 IV 111
5) 기하학적 면 분할을 응용한 컬러 블로킹 - 작품 V 116
6) 기하학적 면 분할을 응용한 컬러 블로킹 - 작품 VI 121
V. 결론 및 제언 126
참고문헌 130
Abstract 135
〈표 1〉 작품 계획표 95
〈그림 1〉 테오 반 되스부르크(1919) Composition in dissonances 23
〈그림 2〉 피에트 몬드리안(1920) Composition No.II 23
〈그림 3〉 데 스틸 창간호(1917) 30
〈그림 4〉 데 스틸 6권 12호(1924-1925) 30
〈그림 5〉 피에트 몬드리안(1884/1885) Irrigation Ditch, Bridge and Goat 41
〈그림 6〉 피에트 몬드리안(1899) Farm scene with the st.jacob's church 41
〈그림 7〉 피에트 몬드리안(1899) Wood with Beech Trees 41
〈그림 8〉 빈센트 반 고흐(1889) The starry night 41
〈그림 9〉 피에트 몬드리안(1908) Night Landscape 41
〈그림 10〉 피에트 몬드리안(1908) Woods near oele 41
〈그림 11〉 피에트 몬드리안(1909) Dune sketch in orange, pink and blue 42
〈그림 12〉 피에트 몬드리안(1911) Church tower at domburg 42
〈그림 13〉 피에트 몬드리안(1911) The Red Mill 42
〈그림 14〉 피에트 몬드리안(1911) Evolution 42
〈그림 15〉 피에트 몬드리안(1911-1912) Still Life with Gingerpot I 43
〈그림 16〉 피에트 몬드리안(1911-1912) Still Life with Gingerpot II 43
〈그림 17〉 피에트 몬드리안(1912) The gray tree 43
〈그림 18〉 피에트 몬드리안(1912) Flowering trees 43
〈그림 19〉 피에트 몬드리안(1914) Tableau III: Composition in oval 43
〈그림 20〉 피에트 몬드리안(1915) Composition 10 in Black and white 43
〈그림 21〉 피에트 몬드리안(1917) Composition No.3 with Colour planes 3 44
〈그림 22〉 피에트 몬드리안(1919) Composition with grid 5 44
〈그림 23〉 피에트 몬드리안(1922) Tableau III with orange-red, yellow,... 44
〈그림 24〉 피에트 몬드리안(1930) Composition with Red, Blue and Yellow 44
〈그림 25〉 피에트 몬드리안(1936) Composition white, red, blue 44
〈그림 26〉 피에트 몬드리안(1937) Composition with lines and colour:III 44
〈그림 27〉 피에트 몬드리안(1938-1939) Composition with lines and colour:III 45
〈그림 28〉 피에트 몬드리안(1939-1942) Composition No.9 with yellow and red 45
〈그림 29〉 피에트 몬드리안(1942) New york city II 45
〈그림 30〉 피에트 몬드리안(1942-1943) Broadway boogie woogie 45
〈그림 31〉 피에트 몬드리안(1942) Victory boogie woogie 45
〈그림 32〉 네덜란드 '파크랜드' 46
〈그림 33〉 대한민국 '대림미술관' 46
〈그림 34〉 프랑스 '조르주 퐁피두센터' 46
〈그림 35〉 테오 반 되스부르크(1918) Composition VIII (The Cow) 56
〈그림 36-1〉 테오 반 되스부르크(1917) Study for Composition VIII (The Cow) 56
〈그림 36-2〉 테오 반 되스부르크(1917) Study for Composition VIII (The Cow) 56
〈그림 37〉 테오 반 되스부르크(1918) Russian Dance 56
〈그림 38-1〉 테오 반 되스부르크(1918) Study for Rhythm of a Russian Dance 57
〈그림 38-2〉 테오 반 되스부르크(1918) Study for Rhythm of a Russian Dance 57
〈그림 39〉 테오 반 되스부르크, 오우드(1919) De Vonk holiday residence 1 57
〈그림 40〉 테오 반 되스부르크, 오우드(1919) De Vonk holiday residence 2 57
〈그림 41〉 테오 반 되스부르크, 오우드(1919) De Vonk holiday residence 3 57
〈그림 42〉 테오 반 되스부르크(1918) Stained-Glass Composition IV 58
〈그림 43〉 엘 리시츠키(1922) Proun 19D 58
〈그림 44〉 엘 리시츠키(1923) Proun room 58
〈그림 45〉 테오 반 되스부르크, 반 에스테렌(1923) Axonometric 58
〈그림 46〉 테오 반 되스부르크(1925) Counter-Composition XV 58
〈그림 47〉 테오 반 되스부르크(1930) Simultaneous Counter-Composition 58
〈그림 48〉 테오 반 되스부르크(1925) Poster design for The Little Review 59
〈그림 49〉 테오 반 되스부르크(1928) Cafe 'Aubette' 1 59
〈그림 50〉 테오 반 되스부르크(1923) University Hall 59
〈그림 51〉 테오 반 되스부르크(1928) 'Cafe 'Aubette' 2 59
〈그림 52〉 테오 반 되스부르크(1928) Cafe 'Aubette' 3 59
〈그림 53〉 게리트 리트벨트(1919) Red·Blue chair 66
〈그림 54〉 바르트 반 더 레크(1916) Composition 1916, No.4 66
〈그림 55〉 게리트 리트벨트(1922) Baby chair 66
〈그림 56〉 게리트 리트벨트(1923) End table 66
〈그림 57〉 게리트 리트벨트(1923) Berlin chair 66
〈그림 58〉 게리트 리트벨트(1924) Schroder house 1 66
〈그림 59〉 게리트 리트벨트(1924) Schroder house 2 67
〈그림 60〉 게리트 리트벨트(1924) Schroder house 3 67
〈그림 61〉 게리트 리트벨트(1924) Schroder house 4 67
〈그림 62〉 게리트 리트벨트(1924) Schroder house 5 67
〈그림 63〉 게리트 리트벨트(1927) Zigzag chair 67
〈그림 64〉 이브 생 로랑(1965) Mondrian look 74
〈그림 65〉 2011 F/W Costume National 74
〈그림 66〉 2011 F/W Fendi 74
〈그림 67〉 2012 F/W Celine 74
〈그림 68〉 2013 S/S Sportmax 74
〈그림 69〉 2013 S/S Gabriele Colangelo 74
〈그림 70〉 2013 S/S Gabriele Colangelo 75
〈그림 71〉 2015 S/S Christopher Raeburn 75
〈그림 72〉 2015 S/S Jean charles de Castelbajac 75
〈그림 73〉 2015 S/S David Koma 75
〈그림 74〉 2015 F/W Daks 75
〈그림 75〉 2015 Pre-fall Marni 75
〈그림 76〉 2015 F/W Edun 76
〈그림 77〉 2015 F/W Jil Sander 76
〈그림 78〉 2015 F/W Arthur Arbesser 76
〈그림 79〉 2015 F/W Celine 76
〈그림 80〉 2016 S/S Edun 76
〈그림 81〉 2016 S/S Marco de Vincenzo 76
〈그림 82〉 2016 S/S Hermes 77
〈그림 83〉 2015 F/W Kumann Yoo Hye Jin 77
〈그림 84〉 2015 F/W Kumann Yoo Hye Jin 77
〈그림 85〉 2016 S/S Demoo Park Choon Moo 77
〈그림 86〉 1960's Mods look 82
〈그림 87〉 2011 F/W Prada 82
〈그림 88〉 2011 F/W Prada 82
〈그림 89〉 2013 S/S Louis Vuitton 82
〈그림 90〉 2013 Daniel Buren 82
〈그림 91〉 2013 S/S Chanel 82
〈그림 92〉 2013 S/S Hermes 83
〈그림 93〉 2014 Pre-fall Chloe 83
〈그림 94〉 2014 F/W Altuzarra 83
〈그림 95〉 2014 F/W Tod's 83
〈그림 96〉 2015 S/S Balmain 83
〈그림 97〉 2015 S/S Balmain 83
〈그림 98〉 2015 S/S Balmain 84
〈그림 99〉 2015 S/S Akris 84
〈그림 100〉 2015 S/S Versace 84
〈그림 101〉 2015 S/S Marco de Vincenzo 84
〈그림 102〉 2015 S/S Marco de Vincenzo 84
〈그림 103〉 2015 Pre-fall Marni 84
〈그림 104〉 2015 Pre-fall Marni 85
〈그림 105〉 2015 Pre-fall Proenza Schouler 85
〈그림 106〉 2015 F/W Roksanda 85
〈그림 107〉 2011 F/W Jill Stuart 90
〈그림 108〉 2013 S/S 3.1 Phillip lim 90
〈그림 109〉 2013 S/S Fendi 90
〈그림 110〉 2014 F/W Roksanda 90
〈그림 111〉 2014 F/W Peter Pilotto 90
〈그림 112〉 2014 F/W Bottega Veneta 90
〈그림 113〉 2014 F/W Aquilano.Rimondi 91
〈그림 114〉 2014 F/W Fausto Puglisi 91
〈그림 115〉 2014 F/W Fausto Puglisi 91
〈그림 116〉 2015 S/S Roland Mouret 91
〈그림 117〉 2015 F/W Roksanda 91
〈그림 118〉 2015 F/W Loewe 91
〈그림 119〉 2015 F/W Salvatore Ferragamo 92
〈그림 120〉 2015 F/W Salvatore Ferragamo 92
〈그림 121〉 2016 S/S Marni 92
〈그림 122〉 2016 S/S Christopher Kane 92
〈그림 123〉 2016 S/S Christopher Kane 92
〈그림 124〉 2016 F/W Delpozo 92
〈그림 125〉 2015 F/W Kaal E.Suktae 93
〈그림 126〉 2015 F/W Kaal E.Suktae 93
〈그림 127〉 작품 I 도식화 97
〈그림 128〉 작품 I-1 모델 이미지 98
〈그림 129〉 작품 I-2 모델 이미지 99
〈그림 130〉 작품 I-3 마네킹 이미지 100
〈그림 131〉 작품 II 도식화 102
〈그림 132〉 작품 II-1 모델 이미지 103
〈그림 133〉 작품 II-2 모델 이미지 104
〈그림 134〉 작품 II-3 마네킹 이미지 105
〈그림 135〉 작품 III 도식화 107
〈그림 136〉 작품 III-1 모델 이미지 108
〈그림 137〉 작품 III-2 모델 이미지 109
〈그림 138〉 작품 III-3 마네킹 이미지 110
〈그림 139〉 작품 IV 도식화 112
〈그림 140〉 작품 IV-1 모델 이미지 113
〈그림 141〉 작품 IV-2 모델 이미지 114
〈그림 142〉 작품 IV-3 마네킹 이미지 115
〈그림 143〉 작품 V 도식화 117
〈그림 144〉 작품 V-1 모델 이미지 118
〈그림 145〉 작품 V-2 모델 이미지 119
〈그림 146〉 작품 V-3 마네킹 이미지 120
〈그림 147〉 작품 VI 도식화 122
〈그림 148〉 작품 VI-1 모델 이미지 123
〈그림 149〉 작품 VI-2 모델 이미지 124
〈그림 150〉 작품 VI-3 마네킹 이미지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