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5
1. 연구목적 및 의의 15
2. 연구내용 및 방법 16
II. 모자 및 밀리너리(Millinery)의 이론적 고찰 18
1. 모자의 정의 및 기원 18
2. 여성모자의 역사적 고찰 20
1) 고대시대 20
2) 중세시대 20
3) 근세시대 22
4) 근대시대 24
5) 20세기 24
3. 밀리너리(Millinery) 27
1) 밀리너리의 정의 및 변천과정 27
2) 밀리너리의 재료 및 구조형태 28
3) 밀리너리 용어 30
III. 작품 모티브로 활용된 꽃 이미지 분석 33
1. 조형적 특성과 상징적 의미 33
1) 수레국화 35
2) 벚꽃 35
3) 코스모스 36
4) 백합 37
5) 해바라기 37
6) 양귀비 37
7) 수국 38
8) 장미 39
IV. 꽃 이미지를 응용한 디자인 사례 42
1. 의상 42
1) 평면적 표현방법 43
2) 부조적 표현방법 47
3) 입체적 표현방법 51
2. 장신구 55
1) 귀걸이 55
2) 목걸이 58
3) 팔찌 62
3. 밀리너리 64
1) 필립 트레이시 64
2) 스티븐 존스 68
3) 수잔 뉴만 72
4) 국내 작가 74
V. 작품 제작 76
1. 제작 의도 및 방법 76
2. 작품 및 해설 85
VI. 결론 및 제언 117
참고문헌 120
ABSTRACT 124
〈표 1〉 모자의 구조형태 29
〈표 2〉 스티치 방법 81
〈표 3〉 작품 모티브 및 색상 계획도 82
〈표 4〉 작품계획도 84
〈그림 1〉 Petasos 19
〈그림 2〉 Pilos 19
〈그림 3〉 Kerchief 21
〈그림 4〉 Tholia 21
〈그림 5〉 Headdress 21
〈그림 6〉 Mary Boleyn, in the style of Holbein Hever Castle, Kent 23
〈그림 7〉 Bongrance 23
〈그림 8〉 Mary Antoinette 초상화, 1783 23
〈그림 9〉 Queen Victoria, 1837 23
〈그림 10〉 Cloche 26
〈그림 11〉 Shoe-hats 26
〈그림 12〉 Pillbox 29
〈그림 13〉 Beret 29
〈그림 14〉 Brimmed hat 29
〈그림 15〉 Wooden block 31
〈그림 16〉 Gros-grain 31
〈그림 17〉 Petersham 32
〈그림 18〉 Sinamay 32
〈그림 19〉 Sisal 32
〈그림 20〉 Millinery oven 32
〈그림 21〉 꽃의 구조 34
〈그림 22〉 수레국화 40
〈그림 23〉 벚꽃 40
〈그림 24〉 코스모스 40
〈그림 25〉 백합 40
〈그림 26〉 해바라기 41
〈그림 27〉 양귀비 41
〈그림 28〉 수국 41
〈그림 29〉 장미 41
〈그림 30〉 Leonard, 2003-4 f/w 44
〈그림 31〉 Dries Van Note, 2005 s/s 44
〈그림 32〉 곽현주, 2011 f/w 45
〈그림 33〉 Blumarine, 2012 s/s 45
〈그림 34〉 Etro, 2013 s/s 45
〈그림 35〉 Leonard, 2014 45
〈그림 36〉 Fendi, 2015 s/s 46
〈그림 37〉 Burberry Prorsum, 2015 s/s 46
〈그림 38〉 Chanel, 2015 s/s 46
〈그림 39〉 Celine, 2015 s/s 46
〈그림 40〉 김혜경(2009), Spring in Brazil 48
〈그림 41〉 유금화(2009), Mystery 48
〈그림 42〉 Dior, 2010 f/w 49
〈그림 43〉 Louis Vuitton, 2012 s/s 49
〈그림 44〉 Thom Browne, 2013-4 f/w 49
〈그림 45〉 Dolce & Gabbana, 2014 s/s 49
〈그림 46〉 Dolce & Gabbana, 2014 s/s 50
〈그림 47〉 Chanel, 2015 s/s 50
〈그림 48〉 Anna Sui, 2016 s/s 50
〈그림 49〉 Dolce & Gabbana, 2016 f/w 50
〈그림 50〉 John Galliano, 2003 f/w 52
〈그림 51〉 Elle saab, 2005 s/s 52
〈그림 52〉 정훈종, 2012-13 f/w 53
〈그림 53〉 Thom Browne, 2013-14 f/w 53
〈그림 54〉 Mary Kantrantzou, 2014 s/s 53
〈그림 55〉 Oscar de la Renta, 2014 s/s 53
〈그림 56〉 Oscar de la Renta, 2014 s/s 54
〈그림 57〉 Viktor & Rolf 2015 s/s 54
〈그림 58〉 Alexander McQueen, 2015 f/w 54
〈그림 59〉 Michael Kors, 2016 s/s 54
〈그림 60〉 Dolce & Gabbana, 2015 s/s 57
〈그림 61〉 Gucci, 2016 s/s 57
〈그림 62〉 Carolina Herrera, 2016 s/s 57
〈그림 63〉 Rodarte, 2016 f/w 57
〈그림 64〉 Marni, 2004 s/s 60
〈그림 65〉 Lanvin, 2009 s/s 60
〈그림 66〉 Marni, 2009 f/w 60
〈그림 67〉 정우식, 2010 60
〈그림 68〉 Dolce & Gabbana, 2014 fall 61
〈그림 69〉 Etro, 2016 s/s 61
〈그림 70〉 Givenchy, 2016 s/s 61
〈그림 71〉 Anna Sui, 2016 s/s 61
〈그림 72〉 Chanel Fine Jewelry, 2014 63
〈그림 73〉 Tiffany & co. 63
〈그림 74〉 Celine, 2015 s/s 63
〈그림 75〉 Calvin Klein, 2016 s/s 63
〈그림 76〉 Philip Treacy, 2014 a/w 66
〈그림 77〉 Philip Treacy, 2015 s/s 66
〈그림 78〉 Philip Treacy, 2015 a/w 66
〈그림 79〉 Philip Treacy, 2015 a/w 66
〈그림 80〉 Philip Treacy, 2016 s/s 67
〈그림 81〉 Philip Treacy, 2016 s/s 67
〈그림 82〉 Philip Treacy, 2016 s/s 67
〈그림 83〉 Philip Treacy, 2016 s/s 67
〈그림 84〉 Stephen Jones, 2014 a/w 70
〈그림 85〉 Stephen Jones, 2014 a/w 70
〈그림 86〉 Stephen Jones, 2015 s/s 70
〈그림 87〉 Stephen Jones, 2015 s/s 70
〈그림 88〉 Stephen Jones, 2016 s/s 71
〈그림 89〉 Stephen Jones, 2016 s/s 71
〈그림 90〉 Stephen Jones, 2016 s/s 71
〈그림 91〉 Stephen Jones, 2016 s/s 71
〈그림 92〉 Suzanne Couture, 2014 s/s 73
〈그림 93〉 Suzanne Couture, 2014 s/s 73
〈그림 94〉 Suzanne Couture, 2015 spring 73
〈그림 95〉 Suzanne Couture, 2016 spring 73
〈그림 96〉 강희경, 1997 75
〈그림 97〉 조경희, 1997 75
〈그림 98〉 박남규 75
〈그림 99〉 천순임(루이엘), 2016 s/s 75
〈그림 100〉 작품V 예시 78
〈그림 101〉 작품I 예시 78
〈그림 102〉 작품III 예시 78
〈그림 103〉 작품III 예시 78
〈그림 104〉 나무살 79
〈그림 105〉 작품V 예시 79
〈그림 106〉 작품V 예시 79
〈그림 107〉 작품VI 예시 79
〈그림 108〉 Stab stitch 81
〈그림 109〉 Blanket stitch 81
〈그림 110〉 Slip stitch 81
〈그림 111〉 Back stitch 81
〈그림 112〉 Vertical stitch 81
〈그림 113〉 Over stitch 81
〈그림 114〉 작품I 모티브 86
〈그림 115〉 작품I 모티브 재구성 86
〈그림 116〉 작품I 도식화 86
〈그림 117〉 작품I-i 87
〈그림 118〉 작품I-ii 88
〈그림 119〉 작품I-iii 88
〈그림 120〉 작품II 모티브 90
〈그림 121〉 작품II 모티브 재구성 90
〈그림 122〉 작품II 도식화 90
〈그림 123〉 작품II-i 91
〈그림 124〉 작품II-ii 92
〈그림 125〉 작품II-iii 92
〈그림 126〉 작품III 모티브 94
〈그림 127〉 작품III 모티브 재구성 94
〈그림 128〉 작품III 도식화 94
〈그림 129〉 작품III-i 95
〈그림 130〉 작품III-ii 96
〈그림 131〉 작품III-iii 96
〈그림 132〉 작품IV 모티브 98
〈그림 133〉 작품IV 모티브 재구성 98
〈그림 134〉 작품IV 도식화 98
〈그림 135〉 작품IV-i 99
〈그림 136〉 작품IV-ii 100
〈그림 137〉 작품IV-iii 100
〈그림 138〉 작품V 모티브 102
〈그림 139〉 작품V 모티브 재구성 102
〈그림 140〉 작품V 도식화 102
〈그림 141〉 작품V-i 103
〈그림 142〉 작품V-ii 104
〈그림 143〉 작품V-iii 104
〈그림 144〉 작품VI 모티브 106
〈그림 145〉 작품VI 모티브 재구성 106
〈그림 146〉 작품VI 도식화 106
〈그림 147〉 작품VI-i 107
〈그림 148〉 작품VI-ii 108
〈그림 149〉 작품VI-iii 108
〈그림 150〉 작품VII 모티브 110
〈그림 151〉 작품VII 모티브 재구성 110
〈그림 152〉 작품VII 도식화 110
〈그림 153〉 작품VII-i 111
〈그림 154〉 작품VII-ii 112
〈그림 155〉 작품VII-iii 112
〈그림 156〉 작품VIII 모티브 114
〈그림 157〉 작품VIII 모티브 재구성 114
〈그림 158〉 작품VIII 도식화 114
〈그림 159〉 작품VIII-i 115
〈그림 160〉 작품VIII-ii 116
〈그림 161〉 작품VIII-iii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