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목적 및 의의 13
2. 연구방법 및 범위 14
II. 이론적 고찰 16
1. 한국 전통 매듭에 대한 고찰 16
1) 매듭의 개념 및 기원 18
2) 한국 전통 매듭의 역사 20
3) 한국 전통 매듭의 구성 및 종류 36
2. 어깨장신구의 개념 및 상징 63
1) 장신구의 개념 63
2) 복식에서 어깨장식의 상징 및 의미 64
III. 현대패션에 나타난 매듭 및 어깨장신구의 사례 71
1. 한국 전통 매듭을 응용한 장신구 디자인 사례 71
2. 어깨장신구의 일반적 사례 79
1) 과장성 79
2) 권위성 89
3) 관능성 92
IV. 작품 제작 및 분석 97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97
2. 작품 해설 99
V. 결론 및 제언 131
참고문헌 134
Abstract 138
〈표 1〉 매듭의 종류와 명칭 56
〈표 2〉 작품계획표 98
〈그림 1〉 키푸 라르코 박물관 소장 19
〈그림 2〉 방추차 21
〈그림 3〉 관옥 21
〈그림 4〉 곡옥 22
〈그림 5〉 대쪽모양동기 22
〈그림 6〉 안악3호분 묘주 인물도 23
〈그림 7〉 고구려 고분 무용총의 무용도 24
〈그림 8〉 금동반가사유상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5
〈그림 9〉 토용 26
〈그림 10〉 석조여래좌상 26
〈그림 11〉 범종의 탁본 27
〈그림 12〉 성덕대왕신종의 탁본 27
〈그림 13〉 청자상감 보자기무늬 매병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28
〈그림 14〉 신윤복 미인도, 간송미술관 소장 31
〈그림 15〉 김홍도 운상신선도, 호암미술관 소장 31
〈그림 16〉 조바위 석주선기념박물관 32
〈그림 17〉 갓 끈 국립중앙박물관 32
〈그림 18〉 허리띠 33
〈그림 19〉 주머니 33
〈그림 20〉 태극선 선추끈술 33
〈그림 21〉 안경집 33
〈그림 22〉 이성계의 어진 34
〈그림 23〉 이성계의 어도 34
〈그림 24〉 연 35
〈그림 25〉 전통 매듭의 구성 요소 36
〈그림 26〉 4사 38
〈그림 27〉 8사 38
〈그림 28〉 광다회 38
〈그림 29〉 연봉매듭 43
〈그림 30〉 생쪽매듭 43
〈그림 31〉 매화매듭 43
〈그림 32〉 국화매듭 43
〈그림 33〉 가지방석 매듭 43
〈그림 34〉 딸기매듭 43
〈그림 35〉 잠자리매듭 48
〈그림 36〉 나비매듭 48
〈그림 37〉 병아리매듭 48
〈그림 38〉 꼰디기매듭 48
〈그림 39〉 매미매듭 48
〈그림 40〉 파리매듭 48
〈그림 41〉 사색판매듭 49
〈그림 42〉 벌매듭 49
〈그림 43〉 가락지매듭 51
〈그림 44〉 안경매듭 51
〈그림 45〉 장구매듭 51
〈그림 46〉 난간매듭 52
〈그림 47〉 칠보매듭 52
〈그림 48〉 도래매듭 55
〈그림 49〉 귀도래매듭 55
〈그림 50〉 외도래매듭 55
〈그림 51〉 동심결매듭 55
〈그림 52〉 혼백매듭 55
〈그림 53〉 석씨매듭 55
〈그림 54〉 김은영 딸기술 61
〈그림 55〉 김은영 봉술 61
〈그림 56〉 방망이술 61
〈그림 57〉 낙지발술 61
〈그림 58〉 김은영 방울술 62
〈그림 59〉 금전지술 62
〈그림 60〉 잔술 62
〈그림 61〉 후수술 62
〈그림 62〉 영조 어진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65
〈그림 63〉 파워 슈트 67
〈그림 64〉 파워슈트를 입은 다이애나 1985 69
〈그림 65〉 케이트 미들턴 69
〈그림 66〉 해군 제2사관학교 생도 상의 어깨 견장 70
〈그림 67〉 김희진 유리목걸이, 1980 72
〈그림 68〉 김희진 유리구슬 목걸이와 귀걸이, (좌)1994 녹옥 목걸이와 귀걸이, (우)1982 72
〈그림 69〉 김희진 비취 목걸이, 2002(좌),1994(우) 72
〈그림 70〉 김희진 유리구슬 나비매듭목걸이,귀걸이, 2004 72
〈그림 71〉 김은영 귀걸이 73
〈그림 72〉 김은영 팔찌 73
〈그림 73〉 김은영 브로치 74
〈그림 74〉 김은영 등꽃 은 목걸이 74
〈그림 75〉 김은영 헤어밴드 74
〈그림 76〉 김은영 클러치백 74
〈그림 77〉 김희진 허리띠, 1985 75
〈그림 78〉 김희진 숄, 1996 75
〈그림 79〉 조은희 연봉매듭팔찌 76
〈그림 80〉 강미나 연봉매듭브로치 76
〈그림 81〉 강선형 매화세잎귀걸이 77
〈그림 82〉 강선형 매화원석목걸이 77
〈그림 83〉 이예다 화관 78
〈그림 84〉 권정은 구두장식 78
〈그림 85〉 장영희 뒷꽂이 78
〈그림 86〉 김이경 현대장신구 78
〈그림 87〉 Joan Steiner Brooklyn Bridge Cape, 1985 80
〈그림 88〉 Joan Steiner Manhattan Collar, 1979 80
〈그림 89〉 Jane Kosminsky The Hunt, 1984 81
〈그림 90〉 Raoul Spiegel Ready For the Black and White Ball, 1982 82
〈그림 91〉 Janet Lipkin Flamingo, 1982 82
〈그림 92〉 Lilach eliyahu 83
〈그림 93〉 Mark & Julia 83
〈그림 94〉 Louise korner 84
〈그림 95〉 Yasamin zafar 84
〈그림 96〉 Alexander McQueen VOSS, 2001 85
〈그림 97〉 Alexander McQueen VOSS, 2001 85
〈그림 98〉 Manish Arora 2012 S/S 86
〈그림 99〉 Manish Arora 2011 S/S 86
〈그림 100〉 Manish Arora 2011 S/S 86
〈그림 101〉 Manish Arora 2011 S/S 86
〈그림 102〉 Mugler 2011 F/W 87
〈그림 103〉 Mugler 2011 F/W 87
〈그림 104〉 Junya Watanabe 2015 F/W 88
〈그림 105〉 Jeremy Scott 2008 S/S 88
〈그림 106〉 Alexander McQueen 2008 S/S 88
〈그림 107〉 Givenchy 2009 F/W 88
〈그림 108〉 Balmain 2010 S/S 89
〈그림 109〉 Castelbajac 2010 S/S 89
〈그림 110〉 Marni 2009 F/W 90
〈그림 111〉 Comme des Garcons 2010 S/S 90
〈그림 112〉 Gareth Pugh 2008 F/W 91
〈그림 113〉 Gareth Pugh 2008 S/S 91
〈그림 114〉 Samuel Cirnansck 2013 F/W 91
〈그림 115〉 Samuel Cirnansck 2013 F/W 91
〈그림 116〉 어깨 쥬얼리 Daniel Swavroski, 2011 92
〈그림 117〉 Saint Laurent 2016 F/W 93
〈그림 118〉 Givenchy 2009 F/W 93
〈그림 119〉 Givenchy 2016 S/S 94
〈그림 120〉 Givenchy 2016 S/S 94
〈그림 121〉 Prada 2016 S/S 95
〈그림 122〉 Dolce&Gabbana 2009 F/W 95
〈그림 123〉 Chanel 2015 S/S 95
〈그림 124〉 Saint Laurent 2010 S/S 95
〈그림 125〉 Uma Raquel Davidowicz 2012 S/S 96
〈그림 126〉 Hope 2011 96
〈그림 127〉 작품 I의 모티브 및 제작과정 100
〈그림 128〉 작품 I 101
〈그림 129〉 작품 I의 후면도 102
〈그림 130〉 작품 I의 세부도 102
〈그림 131〉 작품 II의 모티브 및 제작과정 104
〈그림 132〉 작품 II 105
〈그림 133〉 작품 II의 후면도 106
〈그림 134〉 작품 II의 세부도 106
〈그림 135〉 작품 III의 모티브 및 제작과정 108
〈그림 136〉 작품 III 109
〈그림 137〉 작품 III의 후면도 110
〈그림 138〉 작품 III의 세부도 110
〈그림 139〉 작품 IV의 모티브 및 제작과정 112
〈그림 140〉 작품 IV 113
〈그림 141〉 작품 IV의 후면도 114
〈그림 142〉 작품 IV의 세부도 114
〈그림 143〉 작품 V의 모티브 및 제작과정 116
〈그림 144〉 작품 V 117
〈그림 145〉 작품 V의 후면도 118
〈그림 146〉 작품 V의 세부도 118
〈그림 147〉 작품 VI의 모티브 및 제작과정 120
〈그림 148〉 작품 VI 121
〈그림 149〉 작품 VI의 후면도 122
〈그림 150〉 작품 VI의 세부도 122
〈그림 151〉 작품 VII의 모티브 및 제작과정 124
〈그림 152〉 작품 VII 125
〈그림 153〉 작품 VII의 후면도 126
〈그림 154〉 작품 VII의 세부도 126
〈그림 155〉 작품 VIII의 모티브 및 제작과정 128
〈그림 156〉 작품 VIII 129
〈그림 157〉 작품 VIII의 전면도 130
〈그림 158〉 작품 VIII의 세부도 130